$\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TX 차량 곡선부 스퀼 소음 특성
Analysis of curve squeal noise for KTX trai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1, 2009년, pp.1187 - 1190  

이찬우 (철도연 차륜궤도연구실) ,  김재철 (철도연 차륜궤도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VE SQUEAL NOISE IS THE INTENSE HIGH FREQUENCY TONAL THAT CAN OCCUR WHEN A RAILWAY VEHICLE TRAVERSES A CURVE OR A SWITCH. THE HIGH NOISE LEVEL CAUSES ANNOYANCE FOR PEOPLE WHO LIVE IN THE NEIGHBOURHOOD OF THE SQUEALING RAILWAY TRACK AS WELL AS FOR THE PASSENGERS IN CARS WITH CURVES. THIS PAPER EXAM...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호남선 구간에서는 시흥-신탄진구간 고속신선을 제외하고는 기존선 중심으로 KTX 열차가 운행되고 있고 더욱이 호남선 서대전-익산 구간은 곡선반경이 R400-R700 구간이 상당 수 존재하는 관계로 KTX 열차가 이들 곡선반경이 작은 구간을 통부 시 스퀼 소음이 과대하게 나타나는 특성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서대전 ~ 계푱 구간 곡선반경 R700 및 R400 구간을 선정하여 KTX 열차 통과 시 스퀼 소음을 실험적으로 측정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선 구간을 통과하는 KTX 열차의 스퀼 소음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스퀼 소음 특성을 실험적으로 살펴 보았다. KTX 열차가 기존선 급 곡선부를 통과할 때에 4,000㎐ — 16,000㎐ 대역의 매우 높은 주파수 대역에서 스퀼 소음이 지배적으로 나타났으며, 이음매가 있는 선로의 경우에도 스퀼 소음 성분이 상당량 존재하지만 이음매 충격소음 등의 영향으로 전체 소음도 레벨에서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