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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엔지니어링 표준(EIA632)에 의한 틸팅열차 시스템 사양서 개발
The Express Tilting Train System Specification Development Using Systems Engineering Standard-EIA632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525 - 532  

이중윤 (SETechnology(주)) ,  신광복 (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ssion of tilting train development project is enhancing the speed of transportation of railway passenger using existing infrastructure. The threat of this project is the tilting technology is newly incorporated to this project. To overcome the threat this project incorporate systems engineeri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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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을 통하여 차량 시스템 사양을 개발한 사례를 보고하고자 한다. 기존 전통적 방법으로 개발된 시스템 사양서를 국제 시스템엔지니어링 표준인 EIA632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맞는 체계적인 사양서로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 시스템 사양서의 오류를 식별하여 체계화하는 시스템 요구사항 체계화 프로세스를 개발하였으며, 그 과정의 수행을 용이하도록 템플릿의 개발 및 그 적용결과 인 체계화된 차량 시스템 사양서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제시스템 엔지니어링 표준인 E1A632에서 제시하는 시스템 사양(System Specification)을 개발하는 프로세스와 논증 기준을 적용하여 기존 선 고속화 틸팅 차량의 시스템 사양서를 개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과년도에 개발된 시스템 요구사항서와 시스템 기술사 양서를 시스템 논증 프로세스에 입력하여 그 결과물로 논증된 시스템 기술 요구사항을 출력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국제시스템 엔지니어링 표준에서 제시하는 시스템 사양 개발하는 프로세스와 논증 기준 등이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적용하였으며, 과정의 수행을 용이토록 하는 요구사항 논증 템플릿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제시스템 엔지니어링 표준인 E1A632에서 제시하는 시스템 사양(System Specification)을 개발하는 프로세스와 논증 기준을 적용하여 기존 선 고속화 틸팅 차량의 시스템 사양서를 개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과년도에 개발된 시스템 요구사항서와 시스템 기술사 양서를 시스템 논증 프로세스에 입력하여 그 결과물로 논증된 시스템 기술 요구사항을 출력하였다.
  • 요구사항 개선 템플릿에 의한 요구사항 논증 결과는 EIA632의 요구에 따라 정보 데이터베이스 기록하여야 한다. 이는 인간에 의한 오류의 방지 및 기술 데이터들 간의 추적성 확보 및 기술 데이터의 재사용성 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 기존 선 고속화 틸팅 열차 개발에 사용되는 열차 틸팅 기술은 국내에서 처음 도입하는 기술이므로 기술적 위험도 및 사업적 위험도가 크다. 이러한 개발 위험을 극복하기 위하여, 우주항공, 방위산업, 자동차둥을 개발하기 위하여 선진국에서 사용 중인 시스템 엔지니어링(Systems Engineering) 기술을 사용하여 틸팅차량 시스템 정의 즉, 시스템 사양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기존 선 고속화 차량 개발사업에서는 각 분야별 기술개발과 함께 이들 기술을 통합하는 시스 템엔지니어링 기술의 사용을 통하여 차량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을 통하여 차량 시스템 사양을 개발한 사례를 보고하고자 한다. 기존 전통적 방법으로 개발된 시스템 사양서를 국제 시스템엔지니어링 표준인 EIA632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맞는 체계적인 사양서로 개선하고자 하였다.
  • 국내에서도 철도의 고속화를 위하여 경부고속철도가 1994년 이래 건설되고 있어 발전적인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으나, 기존 선은 1986년 이후 속도 향상이 멈춰진 상태이다. 이에 철도청에서는 중장기 철도발전계획이 수립되어 순차적으로 전기철도화가 추진 중에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기존선 고속화 사업에서는 최고운행 속도 180Km/h의 중고속열차를 한국형 독자 고유 모델 틸팅 차량을 개발함으로서 철도시스템 개발에서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기존 선로의 변경이 거의 없이 기존 선의 속도 향상을 자체 기술로 달성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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