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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GIS를 이용한 철도 지반정보 관리프로그램의 개발
Development of the Railroad Geotechnical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using Web GI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326 - 330  

황선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김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김정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railroad geotechnical management system using Web GIS and the DB used in system included railroad informations and digital maps. Digital maps are primarily based on a topographical map(NGIS, 1:5000) and by adding digital maps(KRRI, 1:5000) and their spatial 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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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철도 전체노선에 대해 1:5000의 수치지도를 공간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였다. 그리 고 이러한 공간데이터베이스를 지반정보와 연결하고 공간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 웹기반의 철도지 반정보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관리프로그램은 철도노선의 계획, 설계, 시공에 대해 기 초자료로서 필요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선진화를 위한 체계적인 기본자료를 제공하고자 각종 지반조사 결과 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향후 계획, 설계, 시공 및 민원에 대한 기초자료로 이용할 수 있는 철도 지 반정 보관리 프로그 램 을 개 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철도청의 신설노선, 개량, 역사 등의 계획시 기본정 보를 확보하여 현실성있는 계획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방안을 모색하고, 민원 예상지역의 대책수 립 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지식기반체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유지보수를 위한 보수 . 보강 등 대책의 수립에 있어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철도지반의 물리 - 역학적 특성, 철도연변 진동 및 현장도면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철도지반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시간소모에 의한 업 무 비효율화를 초래하고 있으며, 중복적인 투자가 뒤따라 예산운용에 애로가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철도청의 신설노선, 개량, 역사 등의 계획시 기본정 보를 확보하여 현실성있는 계획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방안을 모색하고, 민원 예상지역의 대책수 립 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지식기반체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유지보수를 위한 보수 . 보강 등 대책의 수립에 있어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철도지반의 물리 - 역학적 특성, 철도연변 진동 및 현장도면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철도지반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활용을 위해 공간정보와 지반(속성)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접목하여 이용 자 측면에서 적극적인 활용도를 갖도록 하였다. 기본적으로 공간 데이터베이스는 두 가지 형 (Phase, 위치와 속성)의 자료를 포함해야 하며,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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