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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터널 구간 강체가선 방식의 특성분석
Analysis of Overhead Rigid Conductor Line for the Subway tunnel sec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III), 2003 Oct. 01, 2003년, pp.493 - 499  

임금광 (인천국제공항철도(주) 기전본부) ,  창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국책연구센터) ,  김왕곤 (서울산업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ilroad, a superior mode of public transportation provides safe, efficient, speedy, comfortable and economical service, has fundamentally different characteristics from airplanes, ships and cars. Among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a railroad is the fact that it operates on fixed track with multip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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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체가선방식에는 R-Bar와 T-Bar가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도 이 두 가지 방식이 채택되고 있으나, R-Bar는 국철 교류 25kV 급전방식에만 사용되고 있고, T-Bar는 직류 1, 500V 급전방식에만 사용되고 있다. 지하철 30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지금 R-Bar와 T-Bar의 장단점과 특성을 연구분석하여 앞으로 건설하는 노선과 Life Cycle(유효수명)이 도래되어 교체할 때 안전성, 신뢰성, 편리성이 확보되고 가장 경제적인 가선 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R-Bar가 국산화되면 건설비 단가는 R-Bar가 더욱 유리해질 것임.
  • 3. 전차선 교체비(인건비 기준)는 R-Bar가 더욱 유리해질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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