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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설계기준의 국제 표준화와 대책방안 연구
Countermeasure of International Design Standards for Port and Harbor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 2001년도 한국해안해양공학발표논문집 Proceedings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ing in Korea, 2001 Aug. 01, 2001년, pp.176 - 183  

윤길림 (한국해양연구원) ,  박준권 (해양수산부) ,  이철조 (해양수산부) ,  서승남 (한국해양연구원) ,  김병탁 (한국해양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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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훌륭히 도움이되는 한계상태를 사용한계 (serviceability limit state, SLS)라 부르며, 최종적으로 부서지지 않는 한계를 종국 한계 (ultimate limit state, ULS)라 부르는 것이 한계상태 설계법으로 정착된 내용이다 (그림 2참조). 그러므로 기대하는 수명의 범위에서 이 두 가지 한계 상태를 넘지 않게 하도록 설계하자는 것이다. 그 의미에서는 수명을 정해서 이 두 가지의 한계상태를 대상구조물마다 정량적으로 정의하는 것이 본 설계법의 중요한 일부이며 출발점이다.

가설 설정

  • ISO 국제기준인 한계상태 설계법은 허용응력. 설계법에 비해 보다 일관성 있고 체계적이며, 합리적인 방법으로서 국제적인 구조물 설계법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 즉, 말뚝을 탄성지반 위에 있는 보(beam)로 가정하여 외부하중에 대해 말뚝체에 발생하는 웅력이말뚝재료의 허용웅력 이하이고 말뚝두부의 수평 변위량이 허용수평 변위량 이내에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이러한 설계방법은 전형적인 허용응력 설계법의 기본원리이며 이 방법으로 말뚝체의 발생할 수 있는 최종(종국)내력을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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