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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통로 구조물의 안전성 평가 사례 연구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1년도 공동학술대회, 2001 Nov. 01, 2001년, pp.46 - 52  

채원규 (신구대학 토목과) ,  은충기 (신구대학 토목) ,  김광일 (한양대학교 토목) ,  손영현 (현대건설 기술연구) ,  홍성욱 (한림정보산업대학 토목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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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롤러로 지지된 슬래브 구조물인 연결통로 구조물에 대한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고정하중(사하중)과 활하중 작용시 대상구조물에 발생되는 최대 변위 및 최대 단면력을 해석하였으며, 극한강도설계법에 의하여 극한강도 및 설계강도를 비교·검토함으로써 대상 연결통로 구조물의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구조해석시 대상구조물을 3차원 뼈대 요소 및 shell 요소로 형상화하여 모델링하였으며,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범용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SAP 2000 Nonlinear에 의해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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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II장~IV장의 대상구조물의 구조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롤러로 지 지된 연결통로 슬래브 구조물의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롤러로 지지된 슬래브 구조물인 연결통로 구조물에 대한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고정하중(사하중)과 활하중 작용시 대상구조물에 발생되는 최대 변위 및 최대 단면력을 해석하였으며, 극한강도설계법에 의하여 극한강도 및 설계강도를 비교 - 검토함으로써 대상 연결통로 구조물의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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