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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료 패치를 사용한 균열 보수의 소성변형과 접착층 분리를 고려한 해석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1년도 공동학술대회, 2001 Nov. 01, 2001년, pp.118 - 123  

김일중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  박재학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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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운항 중에 손상된 부품의 교환이나 수리는 항공기 운항 시 안전 유지와 고가의 항공기 수명연장을 위하여 필수적이다. 여러 가지 손상이나 고장 중에서 균열은 기계적 체결요소(리벳, 볼트 등)나 패칭에 의하여 효과적으로 보수될 수 있다. 항공기 동체 보수 시 접착제 접합을 사용한 복합재료 패칭은 하부구조에 손상이 없이 균열진전을 줄일 수 있고 구멍의 생성으로 인한 응력 집중을 제거할 수 있으며 접합된 면을 외부로부터 차단시켜 부식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많이 사용된다 특히 고강도 복합재료와 접착제의 개발로 인하여 손상된 구조의 보수를 위한 복합재료 패칭의 사용은 더욱 증가되고 있다.(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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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시 행착오법을 사용한 것으로써, 접착제의 실제적인 비선형 거동을 고려했다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접착제의 소성변형에 따른 복합재료를 사용한 균열보수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접착층의 소성변형을 고려하여 복합재료를 사용한 균열 보수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또한 접착제로 접합할 때 표면처리의 부족이나 접합 후 접착제에 극한 강도 이상의 힘이 작용할 때 금속판과 복합재료 패치를 연결하고 있는 접착층에서 접착층 분리 (debonding)가 일어나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유효한 복합재료 패치의 면적이 줄어들게 되고 균열성장을 억제하는 전단응력이 줄어들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접착층 분리의 위치와 크기에 따른 피로 균열성장 거동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복합재료 패치가 얇은 탄성판에 접합되어 있을 때 접착층에서는 전단응력이 발생할 것이며, 이 전단응력은 접착제-금속판 접합 면과 접착제-복합재료 접합 면을 따라 연속적일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또한 패치와 금속판의 두께가 얇기 때문에 패치와 금속판에서의 전단응력이 두께를 따라 선형적으로 변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
  • 복합재료 패치가 얇은 탄성판에 접합되어 있을 때 접착층에서는 전단응력이 발생할 것이며, 이 전단응력은 접착제-금속판 접합 면과 접착제-복합재료 접합 면을 따라 연속적일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또한 패치와 금속판의 두께가 얇기 때문에 패치와 금속판에서의 전단응력이 두께를 따라 선형적으로 변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
  • 4mm이고, 외부하중으N는 일정한 (7=120 MPa을 사용하였다. 패치판으로 사용된 복합재 료는 보론-에폭시라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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