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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피로에 관한 연구
A Study of Oliver Fatigue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3년도 춘계 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539 - 544  

김완기 (동국대학교 안전공학과) ,  안병준 (동국대학교 안전공학) ,  성낙문 (교통개발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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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급격한 경제의 발달과 더불어 자동차문화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교통혼잡 및 교통사고로 사회의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였고, 사고에 따른 인적, 물적피해가 증가하고 그 심각도(Severity)가 더해지고 있는 실정이다.(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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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업용자동차 운전자의 인적요인 중 가장 큰 영향이 운전자 피로로 보고, 피로의 기본형태와 외국의 피로관련 연구결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사업용 자동차 운전자를 중심으로 현장방문 및 피로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운전자 피로의 형태를 분석하였고, 분석결과로 휴먼에러를 줄이기 위한 운전자 피로예방대책등 사고 예방을 위한 여러가지 단초(端初)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보고, 피로의 기본형태와 외국의 피로관련 연구결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사업용 자동차 운전자를 중심으로 현장방문 및 피로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운전자 피로의 형태를 분석하였고, 분석결과로 휴먼에러를 줄이기 위한 운전자 피로예방대책등 사고 예방을 위한 여러가지 단초(端初)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현장조사를 통하여 운전자의 피로를 발생시키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으로서 그 과정은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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