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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상황에 따른 운전피로와 생리적 반응
Driver Fatigue and Physiological Responses to Driving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May 01, 2002년, pp.65 - 70  

성은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연구그룹) ,  민병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연구그룹) ,  최현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연구그룹) ,  김태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연구그룹) ,  전광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연구그룹) ,  강인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연구그룹) ,  신용균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김철중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연구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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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3시간 연속 운전에 따른 운전자의 피로감 및 생리적 반응을 고속도로 주행과 시내주행으로 실시하여 비교 검토하였다. 중추신경계 반응의 측정결과 양 주행조건 모두 각성되고 불쾌하였으나 시내주행의 경우가 상대적으로 각성되고 쾌한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시내주행의 경우는 심박수의 변화가 심하였으나, 고속도로의 주행에서는 눈깜빡임율이 크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2가지 주행 조건 모두 운전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피로감을 느끼나 그러한 피로감을 느끼는 원인이나 현상은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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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생리신호 측정 기자재가 차량 내에 구비 되어 노이즈의 문제가 없는 실험전용 차량을 이용하여 실제 주행상황을 그대로 재현하는 실험을 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상황 및 시간경과에 따른 운전자의 피로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고속도로와 시내주행에서 주행시간 경과에 따른 운전 피로감에 대하여 주관적인 평가 및 생리적인 평가를 통하여 검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상황 및 시간경과에 따른 운전자의 피로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고속도로와 시내주행에서 주행시간 경과에 따른 운전 피로감에 대하여 주관적인 평가 및 생리적인 평가를 통하여 비교 검토하였다. 피험자는 건강한 성인남자 8명으로, 각 피험자는 동일한 시간대에 3시간 주행을 이틀간 참가하였고, 주행전후 및 주행시 10분 간격으로 생리신호를 측정하고 주행전후 및 90분경과(정차)시에 주관적 평가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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