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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기용 신호 송출 POD의 설계 및 개발
Design and Development of Signal Transmitting POD for Aircraft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4 no.1, 2020년, pp.1 - 8  

김지흥 (한국과학기술원 인공위성연구소) ,  곽용길 (국방과학연구소) ,  김기출 (항공안전기술원) ,  박주래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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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에 장착하여 S/C대역의 신호를 장거리 표적으로 방사하기 위한 장치를 개발하였다. 장치는 요구된 실효 등방성 복사전력을 충족시키기 위해 대역별 송신기와 광대역 안테나로 RF 인터페이스를 구성하였다. 장치의 외형은 항공기 연료탱크와 동일한 포드(pod) 형상으로 설계했고, 측정된 장치의 중량은 119.8 kg, 무게중심은 1391.35 mm 그리고 관성 모멘트는 46.07 ± 0.05(Iyy) kg·㎡과 45.36 ± 0.09(Izz) kg·㎡로 모두 항공기 장착을 위한 요구도를 충족함을 확인하였다. 비행 안전을 확인하기 위해 전자기 간섭 시험(RE102, CE102), 환경시험(고온/저온 운용, 고도), 체계 내 전자기 적합성 시험 그리고 인체 전자기 복사 위해도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모든 항목의 시험 결과가 요구사항을 충족함을 확인하였다. 장치는 요구되는 전기적/기계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을 모두 충족함으로써 항공기 장착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develop an airborne equipment radiating S/C-band signal to a target located at a long distance. RF interface of the equipment comprises band-specific transmitters and an broadband antenna to satisfy EIRP(effective isotropic radiated power) requirements. The equipment is in a sha...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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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동하며 신호를 송출하는 비행체 모의를 위하여 시험 지원항공기에 장착되어 신호를 송출하는 장치를 개발하였다. 장치는 탑재비행시험을 위해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S/C-band의 신호를 송출하며, 시험을 통해 요구되는 세기의 신호를 송출함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동하며 신호를 송출하는 비행체 모의를 위하여 지원항공기(XKO-1, 5호기)의 파일론(pylon)에 장착되어 신호를 송출하는 POD(이하 ‘장치’)를 개발하였다.
  • 인체 전자기 복사 위해도는 시스템에 장착된 방사원(Sources of electromagnetic radiation)들로부터 복사되는 전자파가 인체에 위해를 미칠 수 있는 위험구역을 식별하고 표시함으로써, 관련 인원의 안전을 보장하는 데 목적이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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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OD는 어떤 장치인가? 본 연구에서는 이동하며 신호를 송출하는 비행체 모의를 위하여 지원항공기(XKO-1, 5호기)의 파일론(pylon)에 장착되어 신호를 송출하는 POD(이하 ‘장치’)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장치는 항공기운용자의 선택에 따라 장거리에 있는 표적을 대상으로 신호를 송신한다.
항공기 비행 안전을 위해 요구되는 안전성 검증 시험 종류는? POD를 활용한 탑재 비행시험은 시험항공기의 연료탱크인 POD와 동일한 외형을 가진 외부 구조물을 제작하고 내부에 시험을 위한 구성품을 탑재한 뒤 시험을 진행하게 된다[2]. 이때, 항공기의 비행 안전을 위해 POD에 대한 관성 특성 측정, POD 단독 EMI시험 그리고 E3시험을 통한 안전성 검증이 요구된다.
사전 성능검증 방안으로는 무엇이 있으며,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기체계 개발 간 무인 항공기, 유도무기 등 비행체에 대한 사전 성능검증은 많은 시간과 자원이 요구되는 비행시험의 실패위험을 최소화하기위해반드시필요한절차이다. 이러한 검증 방안으로는 지상 또는 비행 환경에서 수행할 수 있는데, 항공기의 외부 연료탱크인 POD를 활용한 탑재비행시험(CFT; captive flight test)은 실제 운용환경과 유사한 상황에서 시험이 가능하기에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1]. POD를 활용한 탑재 비행시험은 시험항공기의 연료탱크인 POD와 동일한 외형을 가진 외부 구조물을 제작하고 내부에 시험을 위한 구성품을 탑재한 뒤 시험을 진행하게 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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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 S. Yeom, J. H. Oh and D. Y. Sung, “A study on technique of development test by an aircraft captive flight test in weap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37, No. 10, pp. 1010-1016, Oct. 2009. 

  2. O. C. Jun and S. Y. Kim, “Design of instrumented pod for flight aeroacoustic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40, No. 6, pp. 536-541, Jun. 2012. 

  3. MIL-STD-461F, DOD interface standard, requirements for the control of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Dec. 2007. 

  4. MIL-STD-810G, DOD test method standard, environmental engineering considerations and laboratory tests, Oct. 2008. 

  5. MIL-STD-464A, DOD interface standard, electromagnetic environmental effects, requirements for systems, Dec. 2002. 

  6. J. H. Kim, Y. K. Kwak and Y. I. Park, "Intra-system EMC test of aircraft equipped with Tx. pod," in Conference on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Jeju: Korea, pp. 649-650, Jun. 2016. 

  7. IEEE, Std. C95.1-2005, Standard for safety levels with respect to human exposure to radio frequency electromagnetic fields, 3 kHz to 300 GHz, Sep. 2005. 

  8. J. H. Kim, Y. K. Kwak, Y. I. Park and J. R. Park, "Study on hazards of electromagnetic radiations to person of Tx. pod equipped with aircraft," in Conference on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Gangwon-do: Korea, pp. 633-634, Apr.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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