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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교 정보화 교육 기반시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Controversial points and Reform measures about the basic equipments of Informatization education in the middle and high schools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1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01 May 01, 2001년, pp.583 - 590  

강민정 (경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강민수 (경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신현식 (여수대학교 전자통신정보공학부) ,  박연식 (경상대학교 해양산업연구소)

초록

우리나라 대부분의 교육기관은 교육전산망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나, 실질적으로 초중등 학교간의 정보통신망 이용 환경은 열악하여 저속의 전용망을 이용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강조되고 있는 정보화 교육을 제대로 실시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본문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정보화 교육 과정에 적합한 효율적인 전산망 기반 시선의 운영에 대하여 조사ㆍ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ry educational institutes in our country are connected each other with internet lines but their low-level usage environment causes the speed of information-communication net to be slow. Therefore we confront many difficult barriers to operate the highlighted informatization education. In this pap...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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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중고등학교 학내 전산망 운영방 식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ICT 교육을 중심으로 외국의 정보화 동향과 차세 대 인터넷망에 대하여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각 중고등학교의 학내 전산망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현재 가장 시급한 문제는 80% 이상의 학교가 사용하고 있는 512kbps 이하의 회선 속도를 E1급 이상으로 향상시키는 문제로 정부가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추진 중에 있지만, 그 시기를 더욱 앞당겨야 하겠다.
  • 본 논문에서는 6000억 원이 넘는 예산(민간 투자는 제외)은 들여 구축했던 학내 전산망의 구체적인 문제점을 조사하고, 외국의 정보화 교육 동향 을 살펴 응용코자 한다. 따라서 금년 주요 목표 사업으로 삼고 있는 초고속국가망 설치에 대한 장래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조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6000억 원이 넘는 예산(민간 투자는 제외)은 들여 구축했던 학내 전산망의 구체적인 문제점을 조사하고, 외국의 정보화 교육 동향 을 살펴 응용코자 한다. 따라서 금년 주요 목표 사업으로 삼고 있는 초고속국가망 설치에 대한 장래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조사.
  • 본 논문에서는 중고등학교 학내 전산망 운영방 식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ICT 교육을 중심으로 외국의 정보화 동향과 차세 대 인터넷망에 대하여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각 중고등학교의 학내 전산망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 '호주 정부는 오래전부터 학교 교육에서의 ICT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기반 조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학교에서의 ICT 기반의 교육 운영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나라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강조되어지고 있는 ICT 기반의 수업을 위하여 호주의 교육 정보 온라인 사이트인 EdNA(Education Network Australia) Online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7].
  •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정보화 교육을 위한 학내망 구축은, 앞에서 조사한 것에 의하면 이를 운영 하는 인력이나 실제 수업에 이용하는 정도가 저 조하며, 인터넷을 사용하고자 할 때 낮은 속도로 원활한 수업을 진행하기도 힘든 환경의 학교가 많다. 이러한 폐단을 극복하고 보다 좋은 대안 마련을 위해 선진 외국은 정보화 교육과 인터넷망 활용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그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는 대통령 신년사에서 당초 2002년 목표인「교육 정보화 종합계획」을 앞당겨 2000년 안에 완결 시 키기로 함으로써 21세기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를 대비하여 창의적인 인재육성과 교수. 학습 방법의 획기적 개선을 위한 정보인프라 구축의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발표에 대한 조치이다. 대통령의 발표와 함께 교육부는 '세계에서 컴퓨터를 가장 잘 쓰는 국민'을 육성하기 위해서 초등학교 1학년부터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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