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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동계학술대회, 2010 Jan. 20, 2010년, pp.181 - 185
권미경 (경기 나산초등학교) ,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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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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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는 어떤 위험이 있는가? |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정보화는 정보격차 또는 정보 불평등이라는 문제를 발생시킴으로써 장애인의 정상적인 사회참여를 가로 박는 장벽을 형성해 사회 불평등을 발생시킬 위험이 있다. 특히, 외부감각 수용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시․청각 장애인들에게는 정보통신의 접근이 쉽지 않으며, 정보화 사회의 흐름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이나 적절한 서비스 제공도 부족한 현실이다. | |
정보화 사회의 바탕은 어디에 있는가? | 정보화 사회의 바탕은 정보격차 해소를 통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보장하는데 있으므로 장애인들의 정보 접근성 확립과 효과적인 정보화 교육은 장애인의 정보화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정보 통신기술을 활용한 취업이 확대됨으로써 사회통합과 장애인의 실질적인 재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 |
우리나라의 장애인 정보화 교육의 공통적인 문제점을 4가지로 나누면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우리나라의 장애인 정보화 교육의 공통적인 문제점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한정된 대상만이 정보화 교육 서비스를 받는다. 현재 수행되고 있는 교육 서비스는 도시 중심으로 마련된 교육장에서 한정된 인원에게 제공되고 있다. 둘째, 운영 프로그램이 단순하고 일방적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인터넷 관련 프로그램, 워드프로세서, OA프로그램을 중급 이하의 수준으로 가르치며, 그래픽이나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전문적인 프로그램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셋째, 교육 종료 후에 제공되는 취업 알선, 공인된 이수증 제공과 같은 혜택이 없다. 넷째, 현재 구축되어 있는 환경이 장애인에게 적합하지 않다. 각 장애 영역에 맞는 여러 가지 구비 조건을 갖추고 있지 않아 효과적인 교육이 되지 못하고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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