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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공동구매에 관한 고찰 원문보기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2002 Nov. 01, 2002년, pp.160 - 172  

박준철 (대구사이버대학교 e경영학과) ,  이웅규 (대구대학교 경영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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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터넷 공동구매에 관한 일관된 정의는 내려져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인터넷 전자상거래에서 사용되고 있는 의미 를 바탕으로 인터넷 공동구매를 “인터넷상에서 둘 이상의 소비자들이 필요한 제품 혹은 서비스를 공동으로 구매하는 행위”로 정의하고자 한다.
  • 하지만 소비자들과 인터넷 업체의 인터넷 공동구매 에 대한 현실적인 관심과 중요성이 증대되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인터넷 공동구매에 실무적인 고찰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터넷 공동구매에 관한 고찰을 통해서 인터넷 공동구매의 정의, 인터넷 공동구매 방법과 유형, 인터넷 공동구매 현황, 인터넷 공 동구매 특성, 향후 인터넷 공동구매 전개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터넷 공동구매에 관한 고찰을 통해서 인터넷 공동구매의 정의, 인터넷 공동구매 방법과 유형, 인터넷 공동구매 현황, 인터넷 공동구매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향후 인터넷 공동구매 전 개 방향에 대해서 제언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인터넷 공동구매에 대한 제품 및 가격대를 다양화 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예전에 비해 인터넷 공동구매로 살 수 있는 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제품의 품질 역시 좋아지고 있기는 하나 인터넷 공농구매로 살 수 있는 공농구매 제苦의 종류는 업체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120개-400개 정도가 대부분이며, 제품의 가격 역시 2-3만원, 그리고 비싼 제품도 대개 5만원선을 넘지 않고 있다(한국경제신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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