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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에서 자기효능감 및 서비스 품질과 기술수용모형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Service Quality and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an e-Learn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2003 Nov. 01, 2003년, pp.67 - 77  

이웅규 (대구대학교) ,  이종기 (대구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ry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of the main variables - perceived usefulness (PU) and perceived ease of use (PEOU) - wi th self-efficacy and IT service quality. In result, we show that IT service quality effects on PEOU and PU, and computer self-efficacy effects on PEOU....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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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e-Learning 시스템에 대한 서비스품질에 대한 규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담당자들이 약속을 이행하고 시간 내 일을 서리하며 정확하고 실천력 있게 대응을 할 때 서비스품질이 좋다고 판단된다. 둘째, 컴퓨터 자기 효능감에 대한 규명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론변수에 대한 측정치들의 요인적재량 값을 살펴봄으로써 척도의 수렴타당성을 확보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와 같이 척도의 수렴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기존 TAM 모형에 자기 효능감과 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이론 변수에 대한 측정치들의 요인적재량 값을 계산하였고, 그 결과는[표 2]에 제시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e-Learning 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기술수용모형에서 사용 빈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로 알려진 사용용이성 및 용이성과 자기효능감 그리고 오프라인 상에서의 시비스 품질 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정보기술 어플리케이션 측면에서 웹 사용에 대한 정보기술수용 메커니즘을 설명한 기존의 TAM 모형을 확장한 본 연구에서는 e-Learning 시스템의 품질 , 컴퓨터 자기 효능감 및 학업 적 자기 효능감이 TAM 모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따라서 기본적인 가정은 컴퓨터 자기 효능감 및 학업적 자기 효능감이 e-Learning 시스템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데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1(H1): 사용자가 지각하는 e-Learning 시스템의 인지된 사용용이성은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2(H2): 서비스품질은 e-Learning 시스템의 인지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3(H3): 서비스품질은 e-Learning 시스템의 인지된 유용성에 정( + )의 영향을 미진다.
  • 가설-4사14):컴퓨터 자기효능감은 e-Learning 시스템의 인지된 사용 용이성에 정( + )의 영향을 미 진다.
  • 가설-5(H5): 악업 적 자기 효능감은 e-Learning 시 스템의 인지 된 유용성 에 정 ( + )의 영 향을 미 친다.
  • Mcfarland(1999) 역시 컴퓨터 자기효능감 지각은 웹브라우저 사용행동과 일반컴퓨터 사용행동 양자 모두의 경우 사용용이성지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컴퓨터 자기효능감이 높을 것이고, 자신의 컴퓨터 자기효능감 지각이 높으면 높을수록 사용용이성지각이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여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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