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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0 no.4, 2011년, pp.103 - 117
이장형 (대구대학교 경상대학 회계세무학부) , 김종원 (한국화재보험협회)
The rapid pace of adoption of mobile handsets has created new mobile financial services. The success of mobile financial information systems will depend on consumer self-efficacy and a sound business model. Self-efficacy has been described as the belief that one is capable of performing in a cert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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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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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금융 정보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 모바일 금융 정보 시스템(Mobile Financial Information Systems, MFIS)은 휴대폰의 광범위한 보급으로 모바일 상에서 잔고확인, 송금, 주식거래 및 보험업무 등의 여러 가지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모바일 금융 정보 서비스는 단순히 금융업들이 고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지급하는 것 이상으로 새로운 체널을 하나 더 확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 |
자기효능감 측정 시 고려해야 하는 세 가지는 무엇인가? | Bandura(1977)는 자기효능감을 측정할 때, 수준(level), 강도(strength), 일반성(genera -lity)이라는 세 가지 차원을 고려해야 한다고 하였는데 수준차원은 과제의 난이도와 관련된 것으로 난이도에 따라 배열된 일련의 과제 중 수행자가 어느 수준의 과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가를 스스로 판단하게 함으로써 측정할 수 있고, 강도의 차원은 어려움이 있을 때 효능감이 지속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이며, 수행자로 하여금 주어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확신의 정도를 스스로 평정하게 함으로써 측정할 수 있다. 그리고 일반성 차원은 특정 과제나 영역, 상황과 관련된 효능감이 그 범위를 넘어서 어느 정도까지 일반화 될 수 있는가와 관련된 것이다. | |
모바일 금융 정보 서비스의 프로세스 제공자는 무엇인가? | 핵심기능은 음성 및 자료 전송, 사용자 인증, 무선 게이트웨이 변환, 컨텐츠 변환/응용이다. 그리고 프로세스 제공자들은 금융 서비스 소비자, 컨텐츠 제공자, 무선단말기 공급자, 네트워크 전송자, 인증사업자, 모바일 기기 응용 공급자, 무선 응용 게이트웨이 공급자, 지급결제 서비스 소프트웨어 공급자, 판매자 금융 서비스 제공자, 소비자 금융 서비스 제공자이다. 이 중 금융 서비스 소비자가 무엇보다도 모바일 금융 서비스의 운영에서 핵심이 될 것이고 이들에 관한 연구는 모바일 금융시스템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
김경규, 류성렬, 김문오, 김효진, "모바일 웹 브라우징 서비스의 사용 의도에 영향을미치는 요인: 자기 효능감과 사회적 영향,"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and Management, 제16권, 제1호, 2009, pp.149-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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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선영, 정우진, "온라인 증권 서비스를 위한 기업 투자와 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8권, 제3호, 2009, pp.251-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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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형유. 노미진, "모바일금융 고객의 태도형성요인이 관계몰입과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9권, 제3호, 2009, pp.189-211.
정수연. 박철, "서비스 유형의 조절효과를 고려한 모바일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모바일 게임과 모바일 금융 서비스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9권, 제1호, 2009, pp.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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