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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효능감이 모바일 금융 정보 시스템 품질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n Self-Efficacy to Quality of Mobile Financial Information Systems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0 no.4, 2011년, pp.103 - 117  

이장형 (대구대학교 경상대학 회계세무학부) ,  김종원 (한국화재보험협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pace of adoption of mobile handsets has created new mobile financial services. The success of mobile financial information systems will depend on consumer self-efficacy and a sound business model. Self-efficacy has been described as the belief that one is capable of performing in a certa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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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중 금융 서비스 소비자가 무엇보다도 모바일 금융 서비스의 운영에서 핵심이 될 것이고 이들에 관한 연구는 모바일 금융시스템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그래서 본 연구는 금융소비자인 사용자들의 자기효능감이 모바일 금융 정보시스템 품질에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시사점은 자기효능감이 모바일 금융 정보 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에 중요한 요소라는 것은 금융업에서 모바일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때 참고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모바일 금융 정보 시스템의 신뢰가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실을 인식하고 신뢰를 줄 수 있는 모바일 금융 정보 시스템 구축을 하여야 한다는 것을 재인식시켜준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과 모바일 정보시스템 품질간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연구 및 산업체에서도 많이 활용할 것이다.
  • 모바일 폰과 금융 서비스에 대한 43개 논문을 검토한 Duncombe & Boateng(2009)는 연구들이 너무 범위가 좁고, 금융 서비스의 요구와 영향에 대한 측정은 상당히 무시되었고 반면에 응용의 설계 및 채택에 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룬다고 하였다. 그리고 미래 연구방향으로 미시적 금융서비스 관점에서 불균형을 수정하고 모바일 개발과 연구 주제들을 다루는 것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ABI research(2009)에서는 2013년에 약 5억 명의 모바일 금융 서비스 소비자가 될 것으로 예측하면서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모바일 뱅킹, 모바일 국내 개인별 지급과 국제적 지급의 3가지를 열거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바일 금융 정보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금융 소비자인 사용자들의 자기효능감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의문을 제기하고자 한다. 이 의문을 해결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모바일 금융 정보 서비스를 사용하는 개인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 총 874매 중 모바일 금융정보시스템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집단이 462매, 사용한 경험이 없는 집단이 412매로 분류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경험 집단을 대상으로 가설들을 분석하였다.
  • PLS 경로모형은 공통요인(common factor)을 기반으로 하는 구조 방정식과 다르게 표본의 크기와 변수 및 잔차의 정규분포에 대한 제약조건이 없으며(Fornell and Cha, 1994), 이론 검증 보다는 인과관계 예측에 사용될 수 있는 유용한 분석도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이 모바일금융정보시스템의 품질을 예측한다는 관점에서 인과관계의 예측에 더 적합한 PLS 경로 모형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이를 위한 소프트웨어로는 SmartPLS Version 2.
  •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이 모바일 금융 정보 서비스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기 효능감, 모바일 금융 정보시스템의 신뢰성, 사용의도, 품질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이 모바일 금융 정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자기효능감이 모바일 금융 정보 시스템의 품질과 관련이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 모형을 구축하였다.
  • 서미옥(2010)은 성취목표지향과 성격특성, 내-외적 동기와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성실성, 외향성, 신경증이 자기효능감과 내적동기를 매개로 하여 숙달접근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서창적 외(2010)은 콜센터 서비스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고객지향성 및 자기효능감이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자기효능감은 모바일 금융 정보시스템의 신뢰성(Mobile Financial Information Systems Reliability, MFR)과 정의 유의적 관계가 있다.
  • 가설 2 : 모바일 금융정보시스템의 신뢰성은 모바일 금융정보시스템 사용의도와 정의 유의적 관계가 있다.
  • 가설 3 : 자기 효능감은 모바일 금융정보 시스템 사용의도와 정의 유의적 관계가 있다.
  • 가설 3은 자기효능감이 모바일 금융 정보 시스템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인데, 이는 기대와는 달리 기각되었다. 따라서 자기효능감은 사용의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한다.
  • 가설 4 : 모바일 금융정보시스템의 사용의도는 모바일 금융정보시스템의 품질과 정의 유의적 관계가 있다.
  • 가설 5 : 자기 효능감은 모바일 금융정보시스템의 품질과 정의 유의적 관계가 있다.
  • 자기 효능감은 모바일 금융 정보 시스템을 신뢰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자기효능감의 하위 변수인 자신감과 자기조절 및 과제난이도가 높아서 새로운 기술인 모바일 금융정보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높을 것으로 추론할 수 있어 다음과 같이 가설 1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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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금융 정보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모바일 금융 정보 시스템(Mobile Financial Information Systems, MFIS)은 휴대폰의 광범위한 보급으로 모바일 상에서 잔고확인, 송금, 주식거래 및 보험업무 등의 여러 가지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모바일 금융 정보 서비스는 단순히 금융업들이 고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지급하는 것 이상으로 새로운 체널을 하나 더 확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효능감 측정 시 고려해야 하는 세 가지는 무엇인가? Bandura(1977)는 자기효능감을 측정할 때, 수준(level), 강도(strength), 일반성(genera -lity)이라는 세 가지 차원을 고려해야 한다고 하였는데 수준차원은 과제의 난이도와 관련된 것으로 난이도에 따라 배열된 일련의 과제 중 수행자가 어느 수준의 과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가를 스스로 판단하게 함으로써 측정할 수 있고, 강도의 차원은 어려움이 있을 때 효능감이 지속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이며, 수행자로 하여금 주어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확신의 정도를 스스로 평정하게 함으로써 측정할 수 있다. 그리고 일반성 차원은 특정 과제나 영역, 상황과 관련된 효능감이 그 범위를 넘어서 어느 정도까지 일반화 될 수 있는가와 관련된 것이다.
모바일 금융 정보 서비스의 프로세스 제공자는 무엇인가? 핵심기능은 음성 및 자료 전송, 사용자 인증, 무선 게이트웨이 변환, 컨텐츠 변환/응용이다. 그리고 프로세스 제공자들은 금융 서비스 소비자, 컨텐츠 제공자, 무선단말기 공급자, 네트워크 전송자, 인증사업자, 모바일 기기 응용 공급자, 무선 응용 게이트웨이 공급자, 지급결제 서비스 소프트웨어 공급자, 판매자 금융 서비스 제공자, 소비자 금융 서비스 제공자이다. 이 중 금융 서비스 소비자가 무엇보다도 모바일 금융 서비스의 운영에서 핵심이 될 것이고 이들에 관한 연구는 모바일 금융시스템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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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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