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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검색을 위한 자동색인 및 신조어 처리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the Automatic Indexing and New Term Processing System for Game Information Retrieval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1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상), 2001 Apr. 13, 2001년, pp.51 - 54  

이상준 (충북대학교 데이터베이스연구실) ,  류근호 (충북대학교 데이터베이스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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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국내외에 인터넷 보급의 대중화가 점차 확대되고 네트워크을 이용하는 게임의 증가에 따라 게임에 관련된 웹 문서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기존의 수작업에 의한 색인 방식은 많은 전문인력, 시간, 경비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웹 상의 정보를 처리하기에는 이미 그 한계에 이른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색인 시스템의 개발은 매우 중요하고 시급하다. 더구나 게임 분야에서 있어 신조어는 너무나 급속히 생성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신조어 처리는 효과적인 자동색인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이 논문에서는 사용자들에게 보다 적합하고 안정적인 게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게임 용어 사전을 이용한 자동색인과 신조어 처리 시스템을 설계, 구현한다. 자동색인 및 신조어 처리를 위해 게임용어사전, TF-IDF, n-gram 추출법을 이용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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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점은 자동색인과 새로 발생하는 용어를 처리하는 새로운 색인에 누적시킴으로서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전문적인 게임용어 사전을 이용한 색인추출과 보다 나은 색인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게임명사사전과 n-gram 기법을 이용하여 게임용어를 추출한다. 또한 게임이라는ha 세분화된 분야에있어, 신조어의 기하급수적인 증가는 자동색인에 있어서 치명적인 오류를 범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많은 신조어의 추출에 대한 방안을 제시, 구현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전문적인 게임용어 사전을 이용한 색인추출과 보다 나은 색인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게임명사사전과 n-gram 기법을 이용하여 게임용어를 추출한다. 또한 게임이라는ha 세분화된 분야에있어, 신조어의 기하급수적인 증가는 자동색인에 있어서 치명적인 오류를 범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많은 신조어의 추출에 대한 방안을 제시, 구현한다. 이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는 자동색인 기법에 대해서 살펴보고, 3 장에서는 게임용어 사전과 n-gram 기법을 이용한 게임용어 자동색인 및 신조어 처리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고, 5장에서 구현된 자동색인 및 신조어 처리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 한다.

가설 설정

  • 일반적인 방법으로 사용자에개 몇가지 예를 주어 그중에서 선택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지만, 이 방법에 있어 사용자의 무응답의 비율이 너무 높아 현실적인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개임검색엔진을 이용한다는 자체로 어느정도 게임용어에 익숙한 사용자로 가정하며, 일정수 이상의 사용자의 질의가 후보 신조어 데이터 베이스(DB)에 있는 단어의 경우 이것을 신조어라 가정하고 실험을 하였다. 그림 2는 신조어 생성기 수행 순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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