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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GVM과 MobileC를 이용한 모바일 게임 프로그래밍
Mobile Game Programming Using GVM and MobileC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상), 2002 Apr. 12, 2002년, pp.163 - 166  

김필진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남동근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오세만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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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게임의 발달은 오프라인 PC 게임에서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온라인 게임으로 발전하였다. 그 후 인터넷 환경은 유선 환경뿐만 아니라 무선 환경에서도 무선 단말기를 이용하여 게임 서비스가 가능한 수준에 이르렀다. 그러나 적은 메모리와 낮은 수준의 처리능력을 가지고 있는 제한적인 모바일 환경의 특성으로 유선 인터넷에서와 같이 멀티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정보제공 및 인터렉티브한 모바일 게임이 어려운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을 기반으로 하여 다운로드 솔루션을 채택한 GVM(General Virtual Machine) 상에서 실행될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을 설계하고 MobileC 언어를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또한, 모바일 게임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서 단말기의 제한적인 실행환경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개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GVM은 무선 단말기 상에서 동적인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가상기계 플랫폼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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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GVM 플랫폼에서 실행될 수 있는 r 마법사의 돌」이라는 게임 컨텐츠를 설계하고 MobileC 언어를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무선단말기의다양한 LCD 크기와 적은 메모리, 그리고 전송 속도 등이 구현의 제한 요소가 되었다.
  • 이와 같은 장점으로 현재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GVM[4]과 KVM[6]등의 가상기계를 이용한 게임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망 속도의 제한, 잦은 접속 중단, 단말기의 제한등의 단점을 갖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점을극복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가상기계 솔루션중 GVM 과 MobileC 를 이용하여 무선인터넷 게임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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