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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실시간 3차원 공개 게임엔진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Realtime 3D Open Source Game Engin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상), 2002 Apr. 12, 2002년, pp.249 - 252  

허원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황요한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동균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신동규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신동일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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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3 차원 공개 게임 엔진에 대해서 간단한 소개와 함께 게임 엔진으로서 중요한 요소를 기준으로 비교분석 하였다. 개인의 개발연구용과 학교 및 연구소에서 비영리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실시간 3 차원 게임 엔진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하며 각각의 특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더 많은 개발자들의 게임 엔진 연구에 효과적인 역할을 하였으면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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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개인의 개발연구용과 학교 및 연구소에서 비영리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실시간 3 차원 게임 엔진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하며 각각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2 장에서는 3차원 게임 렌더링 엔진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고 3 장에서는 공개 엔진들의 비교분석을 논하고 4 장에서는 결론 및 향후 전망에 대해 기술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3차원 공개 게임 엔진에 대해서 간단한 소개와 함께 게임 엔진으로서 중요한 요소를 기준으로 비교분석하였다. 게임 엔진을 제작하거나 연구하는 학교 및 기관 연구소 혹은 개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공개 엔진에 대한 내용을 언급함으로써 좀 더 많은 개발자들의 게임 엔진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가설 설정

  • 버텍스 법선(normals)은 방향과 점 또는 스포트 라이트를 비롯한 계산에서 필요하기 때문에 꼭 저장이 되어야 한다. 실시간 3D 에서 자연과 같은 빛의 처리는 무리이기 때문에 단순화된 모의 광원의 효과를 가정해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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