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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바일 3D 게임엔진 기술동향 연구
A Study on the Technology Tendency for Mobile 3D Game Engin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5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5 Nov. 01, 2005년, pp.19 - 24  

고병희 (예원예술대학교) ,  김순곤 (중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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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모바일 게임시장은 플랫폼의 변화와 관련업체의 요구사항, 게임 전용폰과 게임포털 등의 등장으로 기존 저용량 2D 게임 위주의 서비스에서 이제 본격적으로 3D 게임 서비스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국내외 상용화된 모바일 3D 게임엔진의 사례를 비교 연구하여 3D 게임 엔진의 특징을 분석하고 게임 개발 환경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game market is now developed to 3D game service environment from existing 2D game, low storage capacity, by alteration of platform, demand of related enterprises, and appearing game phone as well as game portal site. This paper analyses keynote of 3D game engine in comparison with examples of...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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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현재 한국 게임시장에서 상용화된 모바일 3D 엔진의 동향과 기능적 특징, 3D 시장 조성에 따른 업계의 대응 전략과 표준화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종합하여 모바일 3D 게임엔진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 지금까지 위에서 현재 국내에서 상용화된 모바일 3D 게임엔진의 동향과 시장환경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여기서 우리는 어떤 엔진이 표준화에 적합한 좋은 3D 엔진이 될 것인가에 대해서는 아마 다음과 같은 기준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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