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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입력 기반 지화 및 수화 애니메이션 자동 생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uto-Generation of Dactylology and Chirology Animation from Text Input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하), 2002 Apr. 12, 2002년, pp.1151 - 1154  

이금용 (영산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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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code지화, 수화의 공통점은 각국 언어의 자모 혹은 단어에 고유한 표현양식이 1:1 로 대응되어 있다는 것이다. Unicode 의 경우 각 자모별 고유의 헥사코드가 지정되어 있고 지화, 수화의 경우 각 자모별, 단어별로 고유한 동작을 표현하는 손동작이 지정되어 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텍스트 입력에 대응하는 지화, 수화 손동작 그림을 연속적으로 렌더링함으로써 애니메이션 효과를 낼 수 있는 알고리즘과 그 구현에 관한 연구를 소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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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텍스트 입력으로부터 지화 및 수화 애니메이션을 자동 생성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소개하였다. 각국 언어별로 자모 대응 지화 손동작이 1:1 로 정의되어 있고,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 수화단어 연속 동작 또한 로 정의되어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프 로그램에 의해 사전 저장된 이미지 오브젝트 및 동영상 파일을 연속으로 렌더링하는 것이 핵심이다.
  • 본 논문에서는 텍스트를 지화 및 수화 애니메이션 으로 자동 변환하기 위한 알고리즘과 그 구현 방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제 2 절에서는 지화 애니메이션 자 동생성을, 제 3 절에서는 수화 애니메이션 자동생성에 관하여 논한다.
  • 본 연구는 텍스트 정보를 자동으로 청각장애인을 위한 그래픽 애니메이션 (指話 및 手話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그래픽 동화상)으로 변환하여 줌으로써 음성정보(공중파 방송, 인터넷 등)의 수신자간 시간지 연, 내용제한, 추가비용 부담을 제거하는 동시에 청각 장애인에 대한 정보화 복지수단을 강구할 필요성에 착안하였다.

가설 설정

  • 지화 애니메이션 생성을 위해서는 텍스트를 연속되는 유니코드[1]의 스트림 (Stream)으로 가정한다. 예를 들어, “정보처리”라고 하는 텍스트는 "3148 3153 3147 3142 3157 314A 3153 3139 3163"과 동일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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