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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게임에서의 햅틱인터페이스 지원
Support of Haptic Interface for 3D Computer Game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하), 2002 Nov. 15, 2002년, pp.2305 - 2308  

손욱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연구부) ,  배희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연구부) ,  장병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가상현실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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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컴퓨터게임은 기존의 2 차원 RPG게임 형태로부터, 보다 사실감을 전달할 수 있는 3 차원 RPG나 시뮬레이션 형태의 게임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최근에는 사용자에게 몰입감 및 실재감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체감효과를 사용하는 게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 동안 가상현실 속에서의 촉각 인식을 위한 햅틱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 학계를 중심으로 많이 진행되여 왔으며, 최근에는 이러한 기술을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접목 시키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체감효과를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기술인 햅틱인터페이스가 컴퓨터 게임에서 시도되고 있으며, PC게임 분야에서는 어느 정도의 표준화가 이루진 상태이다. 본 고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3차원 컴퓨터 게임에서의 햅틱인테페이스" 에 대한 연구과제의 개론적 도입을 통하여, 촉감을 3차원 컴퓨터 게임에서 실현할 수 있는 기술적 방법을 서술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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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게임에서 햅틱인터페이스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적인 방법을 다루었으며, 현재 개발이 진행중인 햅턱 인터페이스를 소개함으로써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 이번 장에서는,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컴퓨터게임 (주로 3차원 액션 및 드라이빙 게임)에 햅틱 인터페이스를 부여하기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 하부 구조를 구축하는 방법을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연구과제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본 논문에서는 일반 시뮬레이션 환경과는 달리, 단순화된 방법인 반력감 재생을 통한 컴퓨터 게임에서의 햅틱인터페이스 실현하는 방법을 논하고 그의 구현 방법을 서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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