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햅틱마우스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게임
An Interactive Game with a Haptic Mous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1 - 5  

조성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정동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허수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엄유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김상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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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몰입형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을 위한 햅틱 마우스 시스템을 제작한다. 제작한 햅틱 마우스는 진동감각 뿐 아니라 온열감도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더욱 몰입감 있게 가상의 공간을 경험할 수 있다. 진동 감각과 온열감을 제공하기 위하여 편심모터들과 솔레노이드, 그리고 펠티어 엑츄에이터를 이용하였으며 제작한 시스템의 평가를 위하여 레이싱 게임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여 테스트를 수행한다. 실험결과로부터 본 햅틱 마우스는 가상 공간에서 사용자에게 사실감을 전달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velop a haptic mouse system for immersive human computer interaction. The proposed haptic mouse system can provide vibrotactile feedback as well as thermal feedback for realistic virtual experience. For vibrotactile and thermal feedback, we use eccentric motors, a solenoid, and 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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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때 마우스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무거운 경우에는 위와 같은 일련의 동작들을 수행하기에 사용자는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이는 몰입감을 저하시키는 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휴대성과 이동성이 좋은 마우스 형태의 햅틱 장치를 제안하고 이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게임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인터랙티브 게임에서는 사용자에게 그래픽 상황에 따른 진동 감각 및 온열감을 제공함으로 몰입감을 증가시킨다.
  • 본 논문은 가상환경에서 사용자의 몰입감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햅틱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소형 햅틱 마우스를 제안하였고 그래픽 상황에 맞는 다양한 햅틱 감각을 생성하는 햅틱 렌더링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한 마우스 및햅틱 렌더링 기법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인터랙티브 게임 프로토 타입을 제작하고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에게 진동 감각 및 온열감을 제공해줄 수 있는 소형 햅틱 마우스를 개발하였다. 그림 1은 제안하는 햅틱 마우스 시스템의 구성도를 보여주고 있다.

가설 설정

  • b) 노면에 따라 자동차가 달리는 구간을 구별할 수 있는가?
  • 노면의 상황과 차량의 속도에 따른 진동 렌더링을 구현하기 위하여 '가상블럭' 개념[8]을 도입하였다. 가상블럭은 직사각형 모양으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상블럭은 단위 트랙과 또 다른 단위 트랙이 만나는 지점에 일정하게 가상으로 배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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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햅틱스란? ‘햅틱스(Haptics)’ 란 사용자가 원격의 물체나 가상의 물체와 인터랙션을 할 때 촉각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해 주는 기술을 의미한다. 촉감은 사용자가 물체의 특성을 파악하거나 조작하여 정교한 작업을 수행할 때 시각정보 다음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펙터클이란? 사용자가 게임등과 같은 가상환경을 체험할 때 얻는 감성 및 즐거움은 게임에서 얻고자 하는 기쁨을 의미하며 이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하위 요소 중 스펙터클(Spectacle)은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소리, 시각, 움직임을 통한 자극을 말한다. 즉,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감각을 제공해주는 것이 게임상에서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유리하며 몰입감을 증가시키기는 요소이다[11].
다양한 햅틱 장치들에 대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사람의 생리학적, 정신물리학적 측면의 많은 연구들로 부터 촉각 수용기에 대한 기능과 역할이 밝혀지고 이를 근거로 다양한 햅틱 장치들이 개발되어 왔다. B. L. Harrison[2] 등은 모바일 기기에서 진동감각을 느낄 수 있는 햅틱 장치를 개발하였고 T. Kaaresoja과 J. Linjama [3]는 진동감각을 재현하기 위한 제어신호는 50~200msec 의 시간이 유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밝혀내었다. A. Chang [4]등은 사용자에게 음성과 더불어 촉감을 전달할 수 있는 ComTouch 라는 모바일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J. Lindjama [5]등은 가속도센서와 진동모터를 이용하여 제스처를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햅틱 (진동)피드백을 전달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I. Oakley [6],[7]등은 모션 센싱과 진동피드백을 위한 하드웨어 플랫폼을 개발하고 간단한 공굴리기 게임에 적용하였다. S.Y. Kim [8]등은 인터랙티브 게임에서 몰입감을 전달해 주기 위한 진동렌더링 기법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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