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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보교육과 정보자주성
The Education of Information Autonomy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01년도 제8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1 Aug. 01, 2001년, pp.227 - 232  

고영만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정보문화의 전개에 따라 사회적 정보문제와 개인적 정보문제의 질적, 양적인 분화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의 패러독스, 정보기술의 패러독스, 기회의 패러독스, 정보의 참조문제, 정보의 타당성 문제를 분석하고, 분화과정에서 나타나는 모순을 통합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조정매체로서의 정보교육과 정보자주성 문제를 다루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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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정보교육을 정보문화 프로세스에서 개인의 정보문제와 사회의 정보문제로 분화되는 과정의 통합적 사회 조정매체로서 관찰하고 분석해야 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가설을 바탕으로 사회적 정보문제와 개인적 정보문제의 질적, 양적인 분화과정을 분석하고, 분화과정에서 나타나는 모순을 통합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조정매체로서의 정보교육과 정보자주성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 정보문화의 전개 과정에서 나타나는 정보교육의 필요성은 문화에 대한 총체적인 사회적 이해에서 출발하며 개개인들로 하여금 정보자주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새로운 IT 기술은 교육기관에 있어서 커다란 도전이 되고 있으며 사람들은 이와 관련된 교육을 받도록 강요되고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가설은 정보교육 문제가 정보문화의 전개에 따른 양적, 질적 분화과정에서 발생하는 하나의 변증법적 현상이라는 것이다. 이는 정보교육을 정보문화 프로세스에서 개인의 정보문제와 사회의 정보문제로 분화되는 과정의 통합적 사회 조정매체로서 관찰하고 분석해야 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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