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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더블린코어 확장요소의 비교 분석: 교육분야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Expanded Elements of Dublin Core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02년도 제9회학술대회 논문집, 2002 Aug. 01, 2002년, pp.109 - 114  

전일양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최석두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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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린 코어는 15개의 기본 요소로 되어 있어서 매우 단순하지만 자관의 사정에 따라 확장사용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분야의 메타데이터의 확장요소 사용을 위해서 DC Education, GEM, EdNA, EUN,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 교육분야 다섯 개 시스템을 대상으로 확장요소를 비교·분석하여 여섯 개의 공통 추가 요소를 추출해서 제안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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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UNe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10여 개가 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유럽 전역에 걸친 협력체계를 확 고히 하고 질 높은 자료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목적은 유럽지역 학교에서의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유럽지역 학교들간의 협동을 바탕으로 교수 및 학습 정보를 공유하고 교사들의 전문적인 자질 행상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더블린코어의 15개 기본요소 이외에 교육분야의 특수성을 고려한 여섯 개 요소를 추출하여 제안하였다. 새로이 추가된 요소는 DC Education, GEM, EdNA, EUN, KERIS의 다섯 개 시스템을 비교 분석한 후 요소명은 다르더라도 내용이 공통적인 것을 추출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 교육분야를 중심으로 어떠한 더블린코어 요소들을 확장하여 사용하고 있는지 현황을 조사하였다. 더블린코어를 사용하고 있는 국내외 5개 시스템을 비교 .
  • 이 체계(scheme)를 통해 CONTENT에 수록된 값을 해석할 수 있으며, 레코드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일정 부분 표준화를 달성할 수 있다. 이 요소의 목적은 더블린코어의 일관 성과 표준화 정도를 제시하는데 있다.
  • 특정 요소가 하위요소를 지닐 때 이 하위요소(type)를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예컨대 creator 요소가 name', address', 'telephone'과 같은 하위 값을 지닌 경우, 그 값에 따라 반복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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