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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하이드레이트 탐사를 위한 특성화 전산처리(I) (구간속도변화 분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대한자원환경지질학회 2001년도 춘계 공동학술발표회, 2001 Apr. 01, 2001년, pp.95 - 99  

정부흥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석유해저연구부) ,  류병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석유해저연구부) ,  서상용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석유해저연구부) ,  장성형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석유해저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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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탄성파 기록에 포함된 버블효과와 커플링효과의 다중반사파는 디콘에 의해 감소되었으나 디콘 전산처리 이 후에도 많은 에너지가 지층의 반사면에 의한 1차 신호와 중첩된 상태로 존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속도분석의 정확도를 저하시키고 있었으므로 이로 인한 잡음을 제거하기 위한 다중반사파 제거 전산처리 과정인 “FK-demultiple attenuation", 타우피변환에 의한 “radon filter" 전산처리 과정을 수행하였다.
  • 1) 이득회수 : 음원의 전파거리에 따른 진폭 감쇠 현상을 보정하기 위해 1/D 함수를 이용한 구형발산 보정과 4dB/sec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이득회수를 하였다.
  • 속도분석 위치의 공심점모음의 등거리 옵셋을 보장하기 위하여 공심점모음 9개를 이용하여 슈퍼공심점모음을 만들었다. 가이 드속도함수를 기준으로 속도분석 시 작시 각에서 200m/s, 종료시 각에서 1,000m/s 구간을 주시 시 간과 가이드속도함수에 비례하여 11등분한 보조 가이드속도함수를 이용하여 인접한 9개의 공심점 모음의 11개 소중합도를 제작하였다. 샘블런스스펙트라, 선택한 속도함수에 의한 소중합도, 가이드 및 보조가이드 속도함수에 의한 소중합도들은 동일한 창에 표시되며 지층의 해당 중합속도를 선택하기 위한 상호 보완정보를 제공한다.
  • 그러므로 본 사업팀은 26개의 지층단면도 상에서 BSR의 대표적인 특성인 몇 가지 조건을 만족하면서 BSR로 추정되는 지역을 선정하여 이 지역에 대한 구간속도를 구하여 가상 BSR 상부와 하부의 구간 속도를 대비하였다. 정밀속도분석 대부분의 구간에서 구간속도의 반전이 일어나고 있어 하이드레이트의 부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
  • 3, 000ms 근방의 중합속도를 2, 500m/s로 결정하였다. 또, 1,500-2, 500m/s 사이의 좁은 속도간격을 이용하여 2차 CVS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속도분석을 위한 최적의 가이드속도함수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 본 탐사지역 은 지 질학적 인 정 보가 빈약하여 속도분석을 위한 가이 드속도를 선택하기 위하여 1차 CVSCConstant velocity stack)를 광범위한 속도구간에 대해 실시하여 본 전산처리의 관심구간인 왕복주시시간 3, 000ms 근방의 중합속도를 2, 500m/s로 결정하였다. 또, 1,500-2, 500m/s 사이의 좁은 속도간격을 이용하여 2차 CVS를 수행하였다.
  • 가이 드속도함수를 기준으로 속도분석 시 작시 각에서 200m/s, 종료시 각에서 1,000m/s 구간을 주시 시 간과 가이드속도함수에 비례하여 11등분한 보조 가이드속도함수를 이용하여 인접한 9개의 공심점 모음의 11개 소중합도를 제작하였다. 샘블런스스펙트라, 선택한 속도함수에 의한 소중합도, 가이드 및 보조가이드 속도함수에 의한 소중합도들은 동일한 창에 표시되며 지층의 해당 중합속도를 선택하기 위한 상호 보완정보를 제공한다.
  • 축을 3, 200ms 까지 매 40ms로 분할하여 샘블런스스펙트라를 제작하였다. 속도분석 위치의 공심점모음의 등거리 옵셋을 보장하기 위하여 공심점모음 9개를 이용하여 슈퍼공심점모음을 만들었다. 가이 드속도함수를 기준으로 속도분석 시 작시 각에서 200m/s, 종료시 각에서 1,000m/s 구간을 주시 시 간과 가이드속도함수에 비례하여 11등분한 보조 가이드속도함수를 이용하여 인접한 9개의 공심점 모음의 11개 소중합도를 제작하였다.
  • 파면의 회절현상은 지층의 반사면에 의한 1차 반사신호를 크게 약화시켜 속도분석 시주 반사면의 속도변화 경향의 상부나 하부에 강한 샘블런스 이상대를 생성하여 중합속도 선택에 심한 혼란을 야기 시킨다. 이러한 효과를 제거하기 위해 본 전산처리 과정에서는 1차 속도분석으로 구한 중합속도를 이용하여 DMO 보정을 하였으며 그 결과를 이용한 공심점모음으로 2차 속도분석을 하여 지층의 경사에 의한 중합속도의 변화와 지층의 불연속면에서 발생한 회절현상이 최소화 될 때까지 수차 반복하여 중합속도의 질을 향상시키면서 DMO 보정을 반복 수행하였다.
  • 정확한 1차 반사면의 중합속도를 구하기 위하여 속도 축 1, 400-3, OOOm/s 구간을 100등분하고, 주시시간 축을 3, 200ms 까지 매 40ms로 분할하여 샘블런스스펙트라를 제작하였다. 속도분석 위치의 공심점모음의 등거리 옵셋을 보장하기 위하여 공심점모음 9개를 이용하여 슈퍼공심점모음을 만들었다.
  • 주 전산기는 Sunworkstation Enterprise-3000이다. 주변 장치로는 전산처리에 필요한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원에서 개발하여 특허 등록한 파일서버시스템을 네트웍으로 연결하여 사용하였다. 이 파일서버의 저장공간은 약 900Gbyte이다.

대상 데이터

  • 2004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탄성파 탐사를 수행 중이다. 본 사업팀은 포항 동쪽, 울릉도 남부해역에서 2000년 취득한 26개 측선, 약 2, 500 km/line의 탄성파 탐사자료를 전산처리하여 중합단면도를 제작하였다. 중합단면도를 이용한 일차 해석결과 탐사지역에서 가스의 삼출(seepage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는 해저면 마운드(mound), 가스 컬럼(gas column) 및 폭마크(pock mark) 등이 여러 곳에서 확인되었다.
  • 본 연구발표의 내용은 26개 측선 중 측선 00GH-04의 음원 500번부터 4, 500까지 4, 000개의 기록자료의 처리과정 중 속도분석 과정과 결과에 관한 것이다. 이 중 정밀 속도분석 음원 2, 350부터 3, 050까지 8.
  • 이 파일서버의 저장공간은 약 900Gbyte이다. 중간전산처리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OYO624-II 흑백플로터와 HP750C 칼라 플로터가 사용되었다.

이론/모형

  • 본 대상지역의 전산처리를 위해 사용한 전산처리 프로그램은 미국 Landmark 사가 개발한 ProMax98.6 버전이다. 이 프로그램은 최신2000년 10월에 발표한 버전으로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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