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통경로상의 갈등과 거래성과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조사연구학회 2001년도 춘계학술논문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001 June 01, 2001년, pp.95 - 108  

한상린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주유소와 가전제품취급점이 직영점과 대리점의 양대 유통체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갈등발생요인과 갈등과의 관계, 갈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므로써 유통환경내에서 중점적으로 관리되어야 할 갈등원인을 규명하고 이에 따른 갈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해 보면, 첫째, 주유소와 가전제품취급점이 갖고 있는 갈등원인 중 힘의 불균형, 본사의 역할불이행, 가맹점의 역할불이행, 지각의 차이, 의사소통의 장애는 갈등과 정의 관계를 가지나 역할명확성은 갈등과 부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본사의 일방적 힘의 행사정도가 강할수록, 본사와 가맹점이 서로의 역할을 수행하는 정도가 떨어질수록, 가맹점 취급의 공정성이나 가맹점 지원이 부족할수록, 가맹점 요청에 대한 반응이 부적절하거나 정보의 전달정도가 떨어질수록 갈등이 더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갈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갈등원인은 의사소통의 장애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유통관리적 의미와 시사점에 대하여도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ost important things in channel of distribution is the management of intrachannel conflict. In this study, I tried to find out the major sources of conflict among distribution channel members of petroleum industry and home electronic industry which have two types of distribution channels...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결과는 가맹점이 점포를 운영해 나가는데 있어서 본사와의 유통관계에 갈등 이 발생하게 되면 효율적이 점포운영을 할 수 없으므로 가맹점의 거래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더불어 갈등을 Etgar(1979)가 양분한 것 처럼 감정적 갈등과 표출된 갈등으로 나누어 이들이 각각 거래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본사와 가맹점과의 갈등구조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직영점(본사 또는 중간상 직접 소유경영)과 대리점(독자적인 운영에 있어서 갈등의 원인에 대한 지각정 도가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해 보고 이러한 갈등이 거래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 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표본의 추출은 모 집단에 대한 정확한 목록을 현실적으로 구할 수 없었으며, 시간과 비용의 제약 그리 고 연구의 편이성올 고려하여 서울, 경기지역과 대전, 충남지역을 대상으로 임의표본 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주유소와 가전제품취급점이 직영점과 대리점의 양대 유통체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갈등발생요인과 갈등과의 관계, 갈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므로써 유통환경 내에서 중점적으로 관리되어야 할 갈등원인을 규명하고 이에 따른 갈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7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성과를 직영점이나 대리점의 점주가 지각하는 성과 (perceived performance)로 보고 관리적 자원의 효율적 이용, 규모의 경제적 이점, 안정적 상호관 겨], 경영정보의 획득여부, 경쟁자에 대한 진입장벽 둥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직영점과 대리점이라는 두 가지 형태의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는 석 유산업과 가전산업의 유통경로갈등과 갈등이 거래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갈등원인은 갈등과 어떤 관계를 가지며, 각 갈등원인이 어떤 영향올 미칠 것인가를 살펴보고, 둘째, 갈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를 파악하며 셋째, 갈등원인과 갈등의 관계가 직영점과 대리점간에 차이가 있는가를 규명하고, 넷째, 갈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직영점과 대리점 간에 차이가 있는가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다섯째, 상기 연구결과를 토대로 석유산업 과 가전산업에 있어서 유통경로갈등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개선방안 및 시사하는 바를 규명해 보고자 하는데 연구목적올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7. 의사소통의 장애는 갈등과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