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생의 독서 흥미 유발을 위한 학급 홈페이지의 설계
A design of the class homepage to motivate the elementary student on reading interest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2 Nov. 01, 2002년, pp.741 - 744  

김재권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산교육전공) ,  이경현 (부경대학교 전자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초록

현장에서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들은 독서의 중요성과 독서지도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독서지도에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 또한 획일적인 독후감 쓰기를 강요함으로써 많은 초등학교 학생들 또한 독서를 감동이나 즐거움이 아닌 교과목의 한 과제로 여기고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독후 감상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홈페이지의 장을 마련하고 웹상의 독서지도를 통해 일선 학교 교사들의 독서지도 일반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상호작용을 강화하여 학습자가 다양한 독후 표현 활동에 자기 주도적으로 참가할 수 있는 칭찬과 격려가 되도록 개발한다.
  • [6] 그렇다면 독서에 대한 홍미를 높이고 반드시 그에 대한 지도가 뒤따라야 한다. 그 대책으로 홈페이지를 통한 독서지도를 제안 해 보았다. 독서지도를 위한 홈페이지는 초둥학생들 이 독서 후의 느낌이나 생각을 마음껏 표현하도록 계획하였다.
  • 독서지도를 위한 홈페이지가 학급 홈페이지로 운 영되는 만큼 학급 운영에 관한 정보를 게시하도록 하였으며, 학부모와 교사들의 독서 또는 운영되는 독 서지도 홈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장 을 마련하였다. 또 '독서 토론방'을 개설하여 선정된 도서를 읽고 토론에 참가함으로써 책을 읽고 이해하는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학생들이 귀가한 상 황에서 독서를 지도할 수 있는 매체가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웹을 독서지도에 이 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그 지도 방법과 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초등학교 학생들이 독 서 후의 다양한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웹 상의 공간을 만들어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홈 페이지를 설계하는 것이 본 연고의 주된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웹 환경의 장점올 활용하여 평소 면대면으로 할 수 없었던 대화의 장을 마련함 으로써 초등학교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독서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나아가 친구들의 독서 후의 감 동을 공유함으로 독서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갖게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웹을 독서지도에 이 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그 지도 방법과 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초등학교 학생들이 독 서 후의 다양한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웹 상의 공간을 만들어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홈 페이지를 설계하는 것이 본 연고의 주된 목적이다.

가설 설정

  • . 동시적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시간과 공간을 초월 한 비동시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해 준다.
  • 넷째, 교사와 학생간의 유기적인 학급 공동체 문화 가 형성되어 독서지도를 통한 인성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독후감, 독서화, 토론방, 책 아나 바다 둥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에 교류를 통해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친밀감이 생겨 보다 면대면 학습과 생활지도 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넷째, 교사와 학생간의 유기적인 학급 공동체 문화 가 형성되어 독서지도를 통한 인성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독후감, 독서화, 토론방, 책 아나 바다 둥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에 교류를 통해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친밀감이 생겨 보다 면대면 학습과 생활지도 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학교와 학생, 교사, 학부모의 교육 공동체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첫째, 선생님이나 부모의 강요가 아닌 학생 스스로 의 흥미에 의한 능동적인 독서활동의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