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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농용 트랙터 운전좌석의 인간공학적 평가
A Study on the Ergonomic Evaluation of Farming Tractor Seat 원문보기

한국농업기계학회 2002년도 동계 학술대회 논문집, 2002 Feb. 01, 2002년, pp.118 - 123  

최경주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기계설계공학과) ,  이영신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기계설계공학과) ,  박세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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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트랙터 조정공간에서 헤드룸은 28.8 cm의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으므로 의복이나 모자의 두께를 고려할 경우에도 헤드룸의 클리어런스는 적합함을 알 수 있다. 레그룸의 공간적인 여유는 시트의 수평거리와 높이의 적합성을 보여준다. 2) 조향핸들의 각도는 일반적으로 안락하다고 알려져 있는 차량의 조향핸들 각도 보다 약 7$^{\circ}$크지만 조향핸들의 높이와 직경은 사용자의 인체특성에 적합하게 설계되어 있었다. 3) 조종석의 바닥에 설치된 액셀레이터와 브레이크는 조향핸들에 의해 공간적인 제약을 받지 않았으며, 시트는 액셀레이터와 브레이크를 발로 조작하는데 적합한 위치로 설계되어 있었다. 4) 전진/후진 조절 레버는 조향핸들에 의해 조작하는 팔이 방해받지 않았으며, 시트의 레이아웃 또한 전진/후진 조절 레버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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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해부학, 행동과학, 생체역학, 생리학 등이 결합된 안전/인간공 학적인 학제적 연구가 수행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는 박세진 등[2]에 의해 자동 차 시트의 안락감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근전도 측정기를 도입하였으며 자동차 시 트에 대한 주관적 평가를 수행하고 체압분포, 근전도, 시트 물리적 특성와 같은 객관적 방법을 동원하여 안락감에 대한 통계적 기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이영신 등[3]에 의해 힌국 인 인체측정 실험에 의한 자동차 운전석의 안락감 평가를 통하여 국산 자동차의 운전자의 운전자세와 운전석의 레이아웃에 관한 연구가 수행된 바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농용 트랙터 운전자의 사용성과 안락성을 고려한 사람과 트랙터 사이의 최적 인터페이스 설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트 와 조종석(cabin)의 레이아웃을 인간공학적인 관점에서 인체적합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농용 트랙터 운전자의 사용성과 안락성을 고려한 사람과 트랙터 사이의 최적 인터페이스 설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트 와 조종석(cabin)의 레이아웃을 인간공학적인 관점에서 인체적합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MQPro를 사용하여 운전자와 트랙터 조종석의 환경을 모델링하여 한국인 체형에 적합한 시트와 조종석 레이아웃의 평가를 수행하였다.
  • 특히 Man-Machine Interface의 특수한 작업이 요구되는 가구, 작업대, 자동차 등의 설계에서 마네킨을 이용한다[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트랙터 조정공간 레이아웃의 적 합성 검토를 위해 한국인 체형의 마네킨을 설계하였다. 이 마네킨의 설계에 이용된 인체측 정항목은 [표 1]에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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