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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랙터 캐빈의 진동저감을 위한 방진고무의 형상최적설계
Shape Optimal Design of Anti-Vibration Rubber Assembly to Reduce the Vibration of a Tractor Cabi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4, 2018년, pp.657 - 663  

최효준 (계명대학교 전기전자융합시스템공학과) ,  이상훈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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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농업용 트랙터에 조립식으로 결합되는 캐빈에 사용되는 방진고무의 진동절연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형상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초탄성거동을 보이는 고무의 물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일축 및 이축 인장시험을 수행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유한요소해석에 입력 가능한 재료 모델을 도출하였다. 실제 트랙터의 운전 상태에서 진동을 측정하여 방진고무로 전달되는 입력 가진 및 이로 인한 캐빈 프레임의 응답을 정량화하였다. 비선형 거동을 보이는 방진고무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정해석을 이용하여 방진고무의 하중-변위 곡선을 도출하였다. 이로부터 특정 하중 혹은 변위가 가해진 상태에서 방진고무의 강성을 계산할 수 있었으며 이를 캐빈의 조화가진해석에 사용하였다. 해석결과와 시험 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해석모델 및 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방진고무의 형상설계를 위하여 다구찌의 인자설계법이 사용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강성이 최소화된 방진고무의 형상을 찾을 수 있었다. 방진고무의 최적 형상을 고려하여 조화가진해석을 수행한 결과 초기설계 대비 35 % 이상 개선된 진동저감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shape optimization was performed to improve the vibration isolation capability of an anti-vibration rubber assembly, which is used in the field option cabin of agricultural tractors. A uniaxial tension test and biaxial tension test were performed to characterize the hyper-elastic m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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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본체에 캐빈이 조립식으로 결합되는 타입의 소형 트렉터를 다룬다. 캐빈과 트랙터 사이에 설치되는 방진고무의 성능이 충분치 않아 캐빈 프레임에서 과도한 진동이 발생하는 문제가 보고되었으며 이에 방진 고무의 성능을 개선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방진고무의 재료물성 시험을 수행하여 적절한 재료모델을 선정하고 방진고무와 캐빈의 모드해석 및 조화가진해석을 통하여 방진고무 설계와 캐빈의 진동 특성의 연관성을 파악한 후 다구찌 기법을 사용하여 캐빈 프레임의 진동을 저감할 수 있는 방진고무의 개선된 설계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수준의 설계변수가 3개이고 인자 간의 교호작용은 무시할 수 있다고 가정하여 L9(33) 직교배열표[4]를 선택하였다. 직교배열표에 따라 설계변수의 값을 설정하고 방진고무의 해석모델을 생성한 후 정해석을 통하여 설계 하중이 가해졌을 때 방진고무의 강성을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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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가진해석은 어떤 방식을 이용하였는가? 화가진해석은 선형해석이기 때문에 방진고무 재료의 비선형성을 해석에 반영하기 위하여 별도로 방진고무의 상세 모델을 구축한 후 이를 이용하여 방진고무의 압축하중-변위 곡선을 도출하였다. 방진고무는 Fig.
농기계 분야의 기술적인 혁신과 성능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소음과 진동은 지속적으로 개선이 요구되어온 문제 중 하나이다.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공해는 사람이 스스로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흔히 감각공해라고 하며 이것은 장기간 트랙터를 운전하는 운전자에게 유해한 작업환경이 되어 신체 혹은 건강상의 문제로도 이어질 우려가 크다.
비선형 거동을 보이는 방진고무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이용한 방법은 무엇인가? 실제 트랙터의 운전 상태에서 진동을 측정하여 방진고무로 전달되는 입력 가진 및 이로 인한 캐빈 프레임의 응답을 정량화하였다. 비선형 거동을 보이는 방진고무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정해석을 이용하여 방진고무의 하중-변위 곡선을 도출하였다. 이로부터 특정 하중 혹은 변위가 가해진 상태에서 방진고무의 강성을 계산할 수 있었으며 이를 캐빈의 조화가진해석에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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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E. Y. Yo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agriculture 'signal' rang, Korea Agricultural News, 2017, Available From: http://newsfarm.co.kr/news/article.html?no17190, 11. 2017. 

  2. H. Y. Kim, J. J. Kim, N. K. Lee, "Deformation Analysis and Shape Optimization for Automotive Engine Mounting Rubber,"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7, no. 4, pp. 347-360, 1999. 

  3. ANSYS Workbench User's Guide, ANSYS Inc. 2015 

  4. MS. Phadke. Quality Engineering Using Robust Design. Prentice Hall, 1989. 

  5. J, H. Kim, "Finite Element Analysis and Optimal Design of a Roller Rail for a Refrigerator, M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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