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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산업재해 분석과 예방에 관한 연구(지게차 사고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2003 Nov. 01, 2003년, pp.81 - 88  

박윤규 (명지대학교 산업공학과) ,  서장훈 (명지대학교 산업공학과) ,  강경식 (명지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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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험기계 .기구에 관한 연구는 상당히 진전 되었으나 지게차 연구는 미흡함으로 본 연구에서는 관리 실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주요국가의 관련 제도를 검토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지게차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저속주행용(최고속도 : 15~20km/h 정도)이다.
  • 5) 휠 베이스가 짧아 좁은 장소에서 작업이 가능하다.
  • 6) 화물이 차체의 앞부분에 적재되므로 차체의 뒷부분에 밸런스 웨이트가 있어 차체 중량이 무 겁다.
  • 다) 적당한 운반거리(50m 이내)일 경우 하역량은 극대화된다.
  • 라) 작업공간의 이용효율이 다른 기계에 비하여 크다
  • 가) 차체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차체의 중량이 비교적 무겁다.
  • 라) 이동시에 통로가 확보되어야 하므로 작업 노면의 이용률이 저하된다.
  • 1) 지게차는 유해. 위험기계 .
  • 1) 안전장치가 부착되어 있지 않다.

  • 1) 포크가 2.5m〜5m 정도 상승 . 하강할 수 있다.
  • 마) 적재시 전방 시야의 장해는 구조상 치명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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