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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 인지도와 VMS 교통정보를 고려한 국도 우회율 분석
Diversion Behavior of National Road Users based on VMS Traffic Information and Knowledge of Roadway Network 원문보기

한국ITS학회 2003년도 제2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2003 Nov. 01, 2003년, pp.241 - 246  

문병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장정아 (아주대학교) ,  최기주 (아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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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재의 추이를 고려하여, 국도의 RTMS의 교통정보가 FTMS의 VMS(도로전광판, Variable Message Signs; 이하 VMS)에 제공될 경우의 운전자 행태를.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의 주 목적은 국도 교통정보가 고속도로 운전자들에게 제공될 경우 운전자들이 경로 선택을 어떻게 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운전자들의 경로 선택과정을 감안한 가상의 상황의 구성이 필요하다.
  • 완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시점 본 연구에서는 향후 계적으로 확대 실시될 RTMS의 결과 고속도로와 국도의 인프라에서 ITS의 교통정보제공의 효과가 어느 정도 교통량 분산의 효과가 있을 지에 대하여 분석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수 있다. 본 설문에서는 교통상황에 대하여 정성적인 고속도로의 원활, 지처】, 사고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고속도로와 국도의 통행시간정보를 제공하는 정량적 정보제공을 가정하였다. 최종적으로 교통상황정보 제공 수준을 다음과 같이 제 3수준을 제시하였다.
  • 셋째, 최종적으로 제시된 교통정보의 제공에 의해 분산되는 우회율을 8.2%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산술적 평균(교통상황과 국도인지도에 대한 운전자 분포가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으로제시된 것이다. 따라서 보다 현실적인 우회율 값은 우회지점(IC 별)을 운행하는 운전자의 분포 및 주말, 평일 및 명절 때의 교통상황에 따라 다르게 분포되어 평균화되어야 한다.
  •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때 톨 요금은 톨비 및 차량 운행비 포함하여 고속도로 3200원, 국도 3800원이라고 가정하여(가정된 각 도로의 거리를 감안하여 가장 현실적인 가정임) 각각의 확률값을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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