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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수학교육학회 2002년도 춘계 수학교육학연구 발표대회 논문집, 2002 July 01, 2002년, pp.201 - 226
민세영 (인천교대강사)
역사발생적 원리는 연역적 양식에 의해 전개되는 형식적인 수학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18세기 이후 거듭 제기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역사발생적 원리는 '개체발생은 종족발생을 재현한다'는 Haeckel의 '재현의 법칙'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단순히 재현의 법칙만으로 대표될 수 있는 수학 학습-지도 원리가 아니며, 수학교육학의 발달과 더불어 그 해석이 변화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여 역사발생적 원리에 대한 해석의 차이는 근본적으로 수학에 대한 역사관의 차이가 수학교육학의 발전에 기인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수학에 대한 역사관은 수학의 발달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과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으로 대분된다. 이러한 두 관점에 따라 역사발생적 원리를 고전적 역사발생적 원리와 현대적인 역사발생적 원리로 나누어 고찰하고 각각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오늘날까지 수학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경험주의 교육이론의 모태인 Dewey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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