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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요소를 고려한 선상 탈출 시뮬레이션 기술
A Review of Simulation for Human Escape on Shipboard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 2001년도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2001 May 01, 2001년, pp.135 - 140  

김홍태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이동곤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박진형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last years there have been some severe accidents with passenger vessels. S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IMO) has recognized that computer stimulation of the evacuation may be required for passenger vessels. Human elements is a key issues of escape analysis on shipboard. There are tec...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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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현재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에서 수행하고 있는 인명 탈출분석 연구의 내용을 정리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탈출분석에 관한 국제법규와 탈출 분석에 관한 알고리즘을 살펴보고, 현재 선박에 적용한 탈출분석 연구의 현황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또한 현재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에서 수행하고 있는 인명 탈출분석 연구의 내용을 정리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팀에서는 2001 년부터 “인적요인을 고려한 탈출분석 기술 개발”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최종 목표는 인적요인을 반영한 선상 탈출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개발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인간거동의 해석을 위해 선박의 경사 및 동요에 따른 보행속도를 중심으로 한 육체적(physiological) 분석과 위기시 심리적 요인의 반영과 같은 심리적 (psychological) 분석이다.
  •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이러한 탈출 분석의 목표는 연안 여객선, Cruiser, Ro-Ro Car Ferry 선 및 대형 함정과 같이 많은 인명이 탑승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선박이 손상되거나 화재가 발생했을 때, 승객이나 승무원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탈출시키기 위한 탈출경로의 분석, 탈출시간의 계산, 탈출시나리오의 구현 및 구명장비의 효율적 배치 등을 목표로 한다[10].
  • 1 월에 시작되었다⑶. 컨소시움 형태로 유럽의 7개 조직이 참여하고 있는 MEPdesign 프로젝트는 손상된 Ro-Ro Passenger 선에서 선박의 동적 효과를 고려한 인명의 Mustering 과 Evacuation 과정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탈출 장비인 Life boat, Life raft, Davit, Sliding system 등의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도 포함하고 있다 [4].

가설 설정

  • 일본에서도 탈출 구역을 Node-Path-Space 시스템으로 표현하고 개개인은 가장 짧은 동선으로 움직인다는 가정으로 인명 안전탈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결과의 정확도를 검증할 목적으로 실선에서 실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도 수행하였다[11].이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기 설계안에 대한 인명 안전성을 평가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병목 현상을 파악한 후 수정 보완을 통하여 선박의 탈출 안전성을 향상시킨다고 보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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