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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7 no.1, 2004년, pp.22 - 32
김홍태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이동곤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박진형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홍승권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The most complicated and difficult area in the simulation of evacuation process is the area of human behavior. However, it is generally very difficult to understand and quantify human behaviors since the factors involved vary significantly according to the types of accidents and the environment.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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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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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출객체(evacuee)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탈출객체(evacuee)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조적(configurational) 요소, 절차적(procedural) 요소, 환경적(environmental) 요소 및 탈출집단(occupants)의 거동(behavioral) 요소로 구분할 수 있으며(Gwwynne et al., 1997), 이 가운데 탈출집단의 거동요소는 다른 세 가지 요소들로부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 |
탈출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인간의 행동을 기본적인 3가지 단계로 정리하면 어떻게 나타낼 수 있는가? | 대부분의 탈출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인간의 행동을 기본적인 3가지 단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이해단계로서 사람들이 사고의 본질을 이해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려고 하는 단계이다. 두 번째는 준비단계로서 사람들에게 위험이 인식되면, 지시를 따를 준비를 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행동단계로서 사람들이 비상사태의 원인을 극복하고 위험지역으로부터 탈출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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