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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S기반 가상전장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DEVS-based Virtual Warfare Modeling and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2 May 01, 2002년, pp.53 - 59  

김명훈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강경남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종근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지승도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상민 (리얼타임 비쥬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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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산 사건 시스템 형식론(DEVS: Discrete Event System Specification)을 이용한 가상전장 모델링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제안한다. 기존 군체계에 관련된 모델링 기술물리적 모델링, 비쥬얼 모델링, 또는 개념적 모델링 등 개별 기능중심의 단편적 플랫폼 모델링에 그치고 있으며, 무기체계 분석 시뮬레이션도 개별 단위체 중심으로 평가되어져서, 다양하고 종합적인 그리고 상호운영성과 재사용성 등을 고려한 통합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는 단점을 갖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개별 전투병력에서부터 첨단 무기체계에 이르는 다양한 전장 요소들을 계층 구조적으로 통합함으로써 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개별 전투병력의 미시적 행동 특성뿐 아니라 분대/중대/대대/사단급 단위의 거시적 전략/전술에 대한 묘사까지도 가능한 가상전장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론은 분대 단위의 가상전장 환경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검증하였으며, 향후 연구로는 대단위 가상전장에 대한 묘사를 위한 HLA 분산 시뮬레이션 기술의 적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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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연구된 무기체계의 능동방어에 관한 연구[7, 8]를 기반으로 각종 무기체계뿐만이 아니라 개개의 전투병력의 지능적인 미시적 행동 묘사 및 부대단위의 거시적 묘사까지도 가능한 통합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뮬레이션 환경은 크게 Space Model, Platform Model, Experimental Frame의 세 모델로 구성된다.
  • 위의 모델들은 DEVS 기반 System Entity Structure /Model Base[9, 10] 를기반으로 하여 구현하였다. 또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그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실제 전장에서 서로 다른 군사적 행동을 하는 개체들이 내부의 의사결정 및 특성에 따라서 행동을 표현할 수 있는 통합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환경을 갖는 워게임 모형의 제안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림 1에서 제안된 방법은 실제 전장에 있는 장애물(군사적 행동을 갖지 않는 개체)을 Space Model에 연결된 GIS DB에 저장하고, 전장에 존재하는 전투 개체들을 각각의 Platform Model에 대응시킨다.
  • 단점을 갖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가상 전장 환경을 DEVS 기반의 SES/MB를 통하여 각 전투병력의 미시적 행동표현 및 부대 단위의 전투결과의 표현이 가능한 가상전장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제안하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제안된 방법론을 검증하였다. 또한, 병사 개개인의 미시적 특성을 표현함으로써 보다 더 현실감 있고, 부대전체의 작전뿐 아니라 병사 개개인의 작전까지도 표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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