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s in science and technology based on computer technology influenced military fields and created up-to-date weapons and equipment, and as a result, which is changing the war accomplishing methods of the future warfare. Due to these changes in the war accomplishing methods, the army command...
Developments in science and technology based on computer technology influenced military fields and created up-to-date weapons and equipment, and as a result, which is changing the war accomplishing methods of the future warfare. Due to these changes in the war accomplishing methods, the army command centers are requested to make changes in their decision-making process. In other words, they need to apply more scientific methods rather than just build a scheme by the mere analysis of commanders and the staffs as in the past. Consequently, we propose a model, Vision 21 we developed as a war game model for division-size unit analysis use, in the COA development process, which is the most important part in establishing the OPLAN for mission accomplishment. Vision 21, with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other COA built in the COA development process, can be applied to making the best COA. Model employment concept can let us choose the best COA, operating war games on condition that the COA of the opposite forces is fixed and ours sequentially opposed against, and with a comparative analysis also. Moreover, if the time available is limited, before establishing several courses, we can apply the COA to the process for making the best decision, analysing in stages or by main phases and not establishing several courses for a special purpose.
Developments in science and technology based on computer technology influenced military fields and created up-to-date weapons and equipment, and as a result, which is changing the war accomplishing methods of the future warfare. Due to these changes in the war accomplishing methods, the army command centers are requested to make changes in their decision-making process. In other words, they need to apply more scientific methods rather than just build a scheme by the mere analysis of commanders and the staffs as in the past. Consequently, we propose a model, Vision 21 we developed as a war game model for division-size unit analysis use, in the COA development process, which is the most important part in establishing the OPLAN for mission accomplishment. Vision 21, with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other COA built in the COA development process, can be applied to making the best COA. Model employment concept can let us choose the best COA, operating war games on condition that the COA of the opposite forces is fixed and ours sequentially opposed against, and with a comparative analysis also. Moreover, if the time available is limited, before establishing several courses, we can apply the COA to the process for making the best decision, analysing in stages or by main phases and not establishing several courses for a special purp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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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물론 불확실한 전장상황 및 전장실상 등을 고려해볼 때 군사전문가들에 의한 판단이 효과적일 수도 있으나 개인적 군사지식과 직관에 의존하다 보면 사람들마다 갖고 있는 전술적 식견 및 경험의 차이 등으로 인하여 각각 다른 결론에도 달할 수 있으며 과거 전쟁에서처럼 소수의 전쟁영웅에 의해 전쟁의 승패가 결정되지 않는 현대 및 미래전의 양상을 볼 때 분석용 워게임 모델을 활용한 계량적이고 보다 과학적인 접근방식을 접목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작전지역 및 위협을 분석하고 피 . 아의 상대적 전투력을 분석한 후 부여된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채택할 수 있는 실행가능한 수 개의방책을 수립하고 수립된 방책에 대하여 피 . 아방 책을 비교 분석하여 최선의 방책을 선정하고 선정된 방책에 대하여 구체화해 나가는 과정 이다.
실시하는 단계로 구분한다. 이 중 계획수립은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전반적인 상황을 평가하고 작전을 구상하고 전장을 가시화하여 방책을 발전시켜 계획(명령)을 완성해 가는 과정으로 본고에서는 방책발전과정에 분석용 워게임 모델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상으로 비전21 모델을 활용한 사단급 부대의 방책발전 방안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육군은 이미 90년대 이후 워게임 모델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 창조21 모델, 전투21 모델주6 및 화랑21 모델주7 등 제대별 훈련용 워게임 모델들을 개발하여 야전부대 전투지휘훈련에 활용함으로써 훈련성과를 높이고 있으며 워게임 모델에 대한 이해와 욕구가 증대되고 있으나 훈련용 워게임 모델의 활용에 비해 분석용 모델의 경우 정책부서를 제외한 야전부대의 활용도는 낮은 편이었다.
그러나 훈련용 워게임 모델이 대부 분자체 개발하여 활용되고 있는 반면 분석용 모델은 대부분 외국에서 도입된 모델로 이들을 활용한 분석에 제한사항이 많았다. 이에 따라 육군은 지난 2002년에 사단급 부대의 전투 분석을 위한 비전21 모델을 개발하여 현재 합참, 육군본부와 사단 및 군단급 부대를 비롯한 45 개 부대에 배포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본고에서는 사단급 부대의 부대지휘절차 증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방책발전과정에 비전21 모델을 활용하는 방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단계이다. 먼저 모델에서 제공하는 분석데이터를 활용하여 부대운용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 전장기능별로 전투력 운용 및 결과가 타당한 지를 검토해 본 뒤 전선이동상황, 전투력 피해결과 등 전체적인 워게임 결과를 분석해 본다. 만일 검토결과 워게임이 타당하게 수행되지 않았다면 해당 게임진행시간에 대한 워게임을 다시 실시한다.
워게임을 다시 실시하는 절차는 위에서 설명한 준비단계로부터 분석단계까지를 다시 실시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가 타당하다면 다음 게임진행시간을 설정하고 준비단계로부터 분석단계까지의 절차를 반복해서 워게임을 실시하며 해당 방책에 대한 워게임이마지막 게임진행시간까지 종료되면 지금까지 실시한 게임진행시간별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종합적인 분석을 실시하고 다음 방책에 대한 분석을 시작한다.
분석단계는 해당 게임진행시간만큼 워게임이종료되면 해당 시간동안의 게임결과를 분석하는 것으로 이때는 부대운용계획에 맞게 부대 운용 및 전장기능별 활동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를 검토해 보고 결과에 대한 타당성 및 원인을 분석해 본다.
비전 21 모델은 이러한 방책발전과정 중에서 수립된 수개의 방책을 비교 분석하여 최선의 방책을 선정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또 다른 방안은 제한된 가용시간내에 수개의 방책을 수립하기 전에 단계별 혹은 주요국면별 분석을 진행하면서 별도로 수개의 방책을 수립하지 않고 직접 최선의 방책을 수립해 나가는 과정에 활용될 수 있다. 수개의 방책을 비교 분석하여 최선의 방책을 선정하는데 활용하는 방안은 3.1.항에서 설명한 절차에 의해 계획수립단계에서 지휘관을 중심으로 참모 및 보좌관들의 통합적인 노력으로 채택가능한 수개의 방책이 수립되었다고 했을 때 다음단계인 최선의 방책을 선정하는 데 비전21 모델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때 적의 방책은 적의 입장에서 채택 가능성이 가장 많은 방책이 선정되어 있어야 하며 적 방책은 동일하게 적용한 상태에서 아군의 방책을 순서대로 대비해서 위개임을 실시하고 워게임 결과를 상대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최선의 방책을 선정하는 것이다.
실시단계는 준비단계에서 작성된 부대 운용계획을 명령으로 워게임 모델에 입력하여 게임 진행 시간만큼 워게임을 실시하는 것이다. 워게임 실시단계에서는 기 설정한 게임 진행 시간만큼 기 입력한 시나리오대로 한번에 실시할 수도 있고 워게임을 일정한 속도(1 ~80배속까지 가능)로 진행하면서 필요시 추가로 명령을 입력하면서 워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다.
앞에서 사단급 부대의 부대지휘절차에 대하여 알아보면서 특히 계획수립단계의 방책발전과정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알아 보았다. 비전 21 모델은 이러한 방책발전과정 중에서 수립된 수개의 방책을 비교 분석하여 최선의 방책을 선정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또 다른 방안은 제한된 가용시간내에 수개의 방책을 수립하기 전에 단계별 혹은 주요국면별 분석을 진행하면서 별도로 수개의 방책을 수립하지 않고 직접 최선의 방책을 수립해 나가는 과정에 활용될 수 있다.
이때 적의 방책은 적의 입장에서 채택 가능성이 가장 많은 방책이 선정되어 있어야 하며 적 방책은 동일하게 적용한 상태에서 아군의 방책을 순서대로 대비해서 위개임을 실시하고 워게임 결과를 상대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최선의 방책을 선정하는 것이다. 이때 모델 운용개념 및 분석 절차는 위의 2.2.항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하며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방책부터 분석을 실시하는데 준비, 실시 및 분석단계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이렇게 한가지 방책에 대한 분석이 종료되면 다음 방책에 대한 분석을 동일한 절차로 분석을 실시하여 방책에 대한 모든 분석이 종료되면 방책별 분석 결과를 상대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최선의 방책을 선정하는 것이다.
성능/효과
훈련용 모델은 통상 실시간대로 게임을 진행하면서 모델에 명령을 입력하여야 하나 비전21 모델은 다양한 조건부 명령을 활용하여 시나리오화된 부대운용계획을 사전에 모델에 입력하면 모델이 해당조건이 만족되었을때 자동적으로 명령을 수행해 주기 때문에 소수의 분석자에 의해 단기간에 모의 실행 및 분석이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준비단계에서 발전시킨 첫 번째 게임진행시간에 대한 부대 운용계획을 모델에 모두 입력한 뒤 일정한 배속으로 게임을 진행하면서 분석을 실시하는데 전투 치열도 등에 따라 배속을 조정해야 하나 부대 운용계획이 충분히 구체화되었다면 통상 10 ~ 20배속 정도로 게임을 진행하면 적절하다. 물론 실시간대(1배속)로 게임을 진행하면서 필요시에는 부대운용을 변경해 보면서 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다.
후속연구
그러나 비전21 모델이 각급 부대에 보급되면서 분석용 모델에 대한 인식이 크게 변하였고 새로운 분석용 모델에 대한 소요도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비전21 모델이 각급 부대에서 전투실험에 활용되면서 특히 사단급 부대에서 작전계획 및 방책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지휘관 및 참모의 통합적인 노력을 통한 정성적 분석과 비전21 모델을 활용한 정량적 분석이 병행해서 이루어진다면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안을 도출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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