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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형 테마파크 계획에서 가상현실공간 연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xpression of Virtual Reality Space in Planning Urban Theme Park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2 Apr. 01, 2002년, pp.125 - 129  

최성은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  윤재은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conomic growth and complex urbanization due to modern rapid industrialization prompt us necessarily to require rests and civic entertainments. Various leisure activities appear to be the type of theme park which has compound natures, and now these are being developed to leisure cultures with new c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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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점으로만 비추어봐도 일반적인 테마파크의 규모가 그대로 도시에 유입되기에는 갖가지 문제점이 수반된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탑승, 공연, 관람시설을 이루고 있는 '소 테마 구역'의 가상현실화로 규모와 기후적 접근성에서의 일반 테마파크의 맹점을 해결하자는 데 의의를 가지고 접근하려한다.
  • 본 사례연구에서는 일반적인 테마파크에서의 가상현실공간과 이미 선진 미국에서 도심형 테마파크로 크게 성공을 거둔 몇 개의 VR테마파크를 사례로 선진형태의 가상현실공간의 연출기법을 분석해 보고자한다.
  •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본 연구는 21세기의 대안적 놀이공간으로 자리 매김 할 도심형 테마파크의 형태에서 가상현실을 통한 새로운 놀이개념의 공간 연출로 체험을 극대화하여 원초적 놀이 본능을 충족시키며, 바람직한 가상공간 연출의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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