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는 단순히 여가활동을 위한 오락적 공간이 아닌, 주제라는 관념적 울타리를 가지고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내는 곳이다. 그 이야기는 방문자가 얻고, 채우고, 남기고 싶어 하는 '의미를 전하는 공간'으로 로봇랜드는 로봇과 인간 그리고 자연을 담아내고 있다. 본 연구는 민간사업자 선정을 위한 마산로봇랜드 설계공모에서 차순위협상대상자로 당선된 작품의 설계전략과 내용을 서술한 것이다. 계획의 주안점은 첫째, 테마파크의 성공여부인 재방문력을 위한 각 공간들의 구성력과 테마의 전달력에 있으며, 둘째, 기계산업의 핵심적 허브이자 아름다운 해안자원을 지니고 있는 마산의 잠재력을 적극으로 이용함에 있다. 먼저, 로봇, 인간, 자연의 요소별 특성을 융합할 수 있는 신진대사의 선형을 모티브로 이용하여 자연훼손을 최소화하면서 이용자의 욕구와 형태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는 공간을 창출하였다. 식재계획은 컬러로 규정된 상징적 의미를 이용하여 진입광장, 기존 산림지, 경사지, 휴양지, 단지 내부, 에코아일랜드 등에 각 공간적 특성에 맞추어 도입하였다. 또한 로봇의 전시 및 교육, 숙박자를 위한 휴양 시설, 다양한 놀이 및 상업시설, 유토피아형 가든의 공간을 테마로 대상지의 용도 및 성격에 맞게 조닝을 설정하여 세부공간을 모색하였으며, 마산로봇랜드가 단순히 경제적 효과뿐 아니라 지역적 정서를 근간으로 정신적 풍요를 만들어내는 참된 문화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테마파크는 단순히 여가활동을 위한 오락적 공간이 아닌, 주제라는 관념적 울타리를 가지고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내는 곳이다. 그 이야기는 방문자가 얻고, 채우고, 남기고 싶어 하는 '의미를 전하는 공간'으로 로봇랜드는 로봇과 인간 그리고 자연을 담아내고 있다. 본 연구는 민간사업자 선정을 위한 마산로봇랜드 설계공모에서 차순위협상대상자로 당선된 작품의 설계전략과 내용을 서술한 것이다. 계획의 주안점은 첫째, 테마파크의 성공여부인 재방문력을 위한 각 공간들의 구성력과 테마의 전달력에 있으며, 둘째, 기계산업의 핵심적 허브이자 아름다운 해안자원을 지니고 있는 마산의 잠재력을 적극으로 이용함에 있다. 먼저, 로봇, 인간, 자연의 요소별 특성을 융합할 수 있는 신진대사의 선형을 모티브로 이용하여 자연훼손을 최소화하면서 이용자의 욕구와 형태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는 공간을 창출하였다. 식재계획은 컬러로 규정된 상징적 의미를 이용하여 진입광장, 기존 산림지, 경사지, 휴양지, 단지 내부, 에코아일랜드 등에 각 공간적 특성에 맞추어 도입하였다. 또한 로봇의 전시 및 교육, 숙박자를 위한 휴양 시설, 다양한 놀이 및 상업시설, 유토피아형 가든의 공간을 테마로 대상지의 용도 및 성격에 맞게 조닝을 설정하여 세부공간을 모색하였으며, 마산로봇랜드가 단순히 경제적 효과뿐 아니라 지역적 정서를 근간으로 정신적 풍요를 만들어내는 참된 문화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A theme park is not just a recreational space for leisure activities, but also a place of storytelling as collected around abstract boundaries called themes. These stories are 'a space that tells the meaning' that the visitor is looking for and the Robot Land space offers robots, humans, and nature....
A theme park is not just a recreational space for leisure activities, but also a place of storytelling as collected around abstract boundaries called themes. These stories are 'a space that tells the meaning' that the visitor is looking for and the Robot Land space offers robots, humans, and nature. This study is a description of the design strategy and content of the work which was elected as a subject of the subsequent rank negotiation of the Masan Robot Land design contest for the selection of a private contractor. The focus of the plan is, first, the organizational power of each space and the delivery power of a theme for the history of revisits, which might be considered depending on whether or not the theme park has been successful in the visitor's mind. Second, it is to actively use the potential of Masan, which is not only the key hub of the mechanical industry but also has beautiful coastal resources. First, they created a space that can flexibly react depending on the user's desire and the change of form, minimizing environmental damage by using a linear metabolism that can provide an amalgam of the elemental characteristics of robots, humans, and nature as motifs. They introduced a planting plan for the admissions square, an existing forest, slope, vacation spot, the inside of a complex, and Eco Island, etc. by utilizing symbolic meaning and adjusting to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each space. In addition, they sought a detailed space by setting up zones tailored to the use and character of the subject area, having exhibitions and education about robots, vacation facilities for lodgers, various recreational and commercial facilities, and space for utopian gardens as themes. They planned Masan Robot Land to be a true cultural space that creates mental richness on the basis of not only the economical effects but also local emotion.
A theme park is not just a recreational space for leisure activities, but also a place of storytelling as collected around abstract boundaries called themes. These stories are 'a space that tells the meaning' that the visitor is looking for and the Robot Land space offers robots, humans, and nature. This study is a description of the design strategy and content of the work which was elected as a subject of the subsequent rank negotiation of the Masan Robot Land design contest for the selection of a private contractor. The focus of the plan is, first, the organizational power of each space and the delivery power of a theme for the history of revisits, which might be considered depending on whether or not the theme park has been successful in the visitor's mind. Second, it is to actively use the potential of Masan, which is not only the key hub of the mechanical industry but also has beautiful coastal resources. First, they created a space that can flexibly react depending on the user's desire and the change of form, minimizing environmental damage by using a linear metabolism that can provide an amalgam of the elemental characteristics of robots, humans, and nature as motifs. They introduced a planting plan for the admissions square, an existing forest, slope, vacation spot, the inside of a complex, and Eco Island, etc. by utilizing symbolic meaning and adjusting to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each space. In addition, they sought a detailed space by setting up zones tailored to the use and character of the subject area, having exhibitions and education about robots, vacation facilities for lodgers, various recreational and commercial facilities, and space for utopian gardens as themes. They planned Masan Robot Land to be a true cultural space that creates mental richness on the basis of not only the economical effects but also local emo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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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차량동선과 보행동선을 분리하여 안정성을 확보하고 입체적 구성을 통해 각 시설들과 외부공간의 유기적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문화체험시설은 해안보행로를 따라 설치하였으며 활용성 큰 저지대 지역은 중앙광장과 테마파크, 고지대지역은 바다조망자원을 적극 이용할 수 있는 타워와 호텔 및 쇼핑몰 상업시설을 배치하였다(그림 23, 24 참조).
본 연구는 로봇과 인간 그리고 자연을 아우르는 가장 적합한 주제 설정과 설계개념 및 전략을 제안한 것으로 미래 로봇 산업기술을 선점하여 로봇기술 및 문화를 선도하며, 로봇산업을 기반으로 한 국제적 테마도시 조성에 목적이 있으며 주어진 설계지침의 범위 내에서 새로운 개념으로 접근을 시도하였다 설계 시 주안점은 로봇이라는 전체를 통합하는 테마성과 색다른 체험을 제공하는 비일상성, 각 분야의 고유하고 긴밀한 동일성 (identity), 구성요소간의 다양함과 균형감을 요하는 종합성으로 제시되어 진다(김대석, 2002). 이를 위해 요소별 특성을 융합할 수 있는 신진대사의 선형을 계획의 모티브로 이용하여 공간별 연계성 강화를 위해 선형의 대지루프를 설치하였으며 자연훼손을 최소화하면서 유연한 공간을 창출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 하에, 본 연구는 제시된 기본방향을 전제로 현황의 해석과 분석과정, 설계전략 및 개념 도출을 통해 마산 로봇랜드가 단순히 경제적 효과뿐 아니라 참된 문화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는 설계안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이에 본 사업은 신개념의 미래형 테마파크 구축, 남해안의 해양자원을 이용한 다양한 콘테츠 개발 로봇산업의 기술 및 문화를 선도하는 국제적 테마파크조성과 함께 주민편익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에 목적을 두고 있다.
제안 방법
대상지는 용도 및 성격에 맞게 에듀+비즈 존, 비스타 존, 엔터테이먼트 존, 에코 존의 네 가지 공간으로 구분하였다. 에듀+비즈 존은 만남과 교육, 연구의 장이자 진입경관의 초입부 특성이 드러나도록 계획하였고 비스타 존은 경사지를 최대한 거르지 않고 지형에 순응한 정주시설 중심의 휴양공간으로 조성하였다 엔터테이먼트 존은 다양한 놀이시설과 호텔 및 쇼핑몰의 상업시설 등의 동질성 시설들을 지형에 의한 배치 선형에 따라 자연스럽게 인접배치 하였다.
또한 계절에 따른 공간별 식재 특화를 위해 개화시기가 - 른 수목을 식재하였다.
포레스트로 구분하여 각 공간에 적용하였다. 또한 공간별 계절 경관을 고려한 식재 특화를 위해 개화기가 다른 수목을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경사지를 다단식 다랭이 논 형태로 재구성하고 동선을 슬로프(slope)화 하였으며, 각종 판매 및 관람, 전시시설을 배치하였다. 또한 해양레포츠체험과 내륙경관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 내륙과 이어지는 케이블카를 계획하여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그림 25, 26 참조).
또한, 승강장과 선착장을 이용하는 유람선과 케이블카를 외부동선으로 설치하여 이색적인 탈거리를 제공하였다(그림 11 참조).
본 사업 테마의 주요 요소로는 첨단기기의 로보 이익 창출을 위한 인간 그리고 아직 개발되지 않은 천해의 자연, 이 세 가지로 분류된다. 설계의 핵심은 이들 이질적인 요소들을 최대한 수용하면서 각 요소별 특성을 융합 . 결합하여 새로운 공간을 창출하는 것이다.
식재계획은 컬러의 의미적 특성을 이용하여 진입광장부 식재의 레프 포레스트, 기존 산림지역 식재의 그린 포레스트, 경사지 식재의 화이트 포레스트 리조트 및 휴양지 식재의 블루 포레스트, 단지 내 식재의 실버 포레스트 테마 아일랜드 식재의플라워 포레스트로 구분하여 각 공간에 적용하였다. 또한 공간별 계절 경관을 고려한 식재 특화를 위해 개화기가 다른 수목을 선정하였다.
여기서 컬러는 각 다수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규정된 상징적 이미지를 숲의 성격 및 특성을 표현하기 위한 하나의 명명적(命名的) 도구로 이용하였으며, 이를 총 6가지의 컬러로 구분하였다(그림 13 참조).
우선 주요동선은 보행과 차량동선을 분리하고 보행 동선은 각종 프로그램과 볼거리를 포인트화 하여 자연스럽게 보행자를 유도하였으며 산책로와 데크시스템 (deck system)등의 기타 보행로를 도입하여 보행자가 선택적 동선과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흰색은 일반적으로 순수함과 깨끗함을 의미한다. 이는 더렵혀진 것을 되돌리고 싶어 하는 심리적 바램 또한 담고 있는데, 개발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대지흉터인 경사지를 보완하고자 도입하였다 이를 위해 라벤더, 자작나무, 협죽도 등의 방향성 식물과 수피 및 잎의 질감을 이용하여 경사지발생으로 인한 경관 훼손을 줄이고 사면의 특이경관을 극대화하였다.
" data-before="있다" data-ocr-fix="">있다. 이를 위해 경사지를 다단식 다랭이 논 형태로 재구성하고 동선을 슬로프(slope)화 하였으며, 각종 판매 및 관람, 전시시설을 배치하였다. 또한 해양레포츠체험과 내륙경관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 내륙과 이어지는 케이블카를 계획하여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그림 25, 26 참조).
이를 진입 광장 부식 재계획으로 도입하여 강한 동선의 부각 및 로봇의 이미지, 진입경관으로서의 랜드마크적 성격을 부여하였다. 이를 위해 색조가 강한 꽃과 정형화된 수목 토피아를 도입하였으며, 주요 수종으로는 주목, 회양목, 철쭉, 낙락장송 등을 식재하였다
이에 해안가 리조트 및 휴양지역의 식재계획의 테마로 도입하여 수려한 남해바다와 파노라믹한 전망을 부지안의 조경과 어울어지게 계획하였다. 이를 위해 소나무 및 참나무 등의 기존 수종을 바다 경관을 저해하지 않는 지역에 자연스럽게 식재하고 바다 조망의 극대화를 위해 수간의 조형미를 경관적틀로 이용하였다.
제시되어 진다(김대석, 2002). 이를 위해 요소별 특성을 융합할 수 있는 신진대사의 선형을 계획의 모티브로 이용하여 공간별 연계성 강화를 위해 선형의 대지루프를 설치하였으며 자연훼손을 최소화하면서 유연한 공간을 창출하였다
있는 색으로 그 만큼 강렬하며 대담하다. 이를 진입 광장 부식 재계획으로 도입하여 강한 동선의 부각 및 로봇의 이미지, 진입경관으로서의 랜드마크적 성격을 부여하였다. 이를 위해 색조가 강한 꽃과 정형화된 수목 토피아를 도입하였으며, 주요 수종으로는 주목, 회양목, 철쭉, 낙락장송 등을 식재하였다
고려한 배치계획이 요구된다. 이에 시설의 성격에 따라 인접(grouping 배치하여 토지활용도를 높였으며 배치 선형에 따라 자연스럽게 조성형태 (mass shape) 를 결정하였다.
실제로 깊은 호흡과 수면에도 효과가 있다. 이에 해안가 리조트 및 휴양지역의 식재계획의 테마로 도입하여 수려한 남해바다와 파노라믹한 전망을 부지안의 조경과 어울어지게 계획하였다. 이를 위해 소나무 및 참나무 등의 기존 수종을 바다 경관을 저해하지 않는 지역에 자연스럽게 식재하고 바다 조망의 극대화를 위해 수간의 조형미를 경관적틀로 이용하였다.
조경계획은 각 공간의 특성으로 분류된 존(zone)을 숲의 개념으로 설정하여 컬러별 테마를 부여하였다.
진입부는 소나무, 주목 등의 상록수 위주의 수목을 로봇랜드 단지 내는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가시나무, 메타쉐콰이어 등의 낙엽수 위주로 아일랜드는 다양한 초화류로 선정하였으며 도로변 주요 가로수는 특정 시기 계절 경관을 연출할 수 있는 벚나무로 계획하였다(그림 14, 15 참조).
이러한 활동들은 끊임없는 '신진대사'를 통해 생존과 성장을 위한 에너지를 창출하게 된다. 필요성분의 흡수 및 합성, 저해성분의 배출 등 일련의 과정들은 본 설계과정과 일맥상통하여 디자인 모티브를 메타보리즘(metabolism)으로 설정하였다(그림 4 참조).
대상 데이터
계획대상지는 경상남도 마산시 구산면 구복리 . 반동리 일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상지의 총면적은 1, 148‘OOOnf이며, 그 중민 .
계획대상지는 북측에 175m의 옥녀봉. 좌측에 202m의 용두산, 우측에 173m의 경두산으로 둘러싸여져 있으며 남측으로는 남해안과 접해 있어 전형적인 배산임수형 형태를 보이고
또한, 로봇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로 기본적 인프라가 구축되어져 있고 풍부한 해양관광요소를 지닌 마산시를 '로봇랜드' 조성사업의 예비사업자로 선정하였다
계획대상지는 경상남도 마산시 구산면 구복리 . 반동리 일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상지의 총면적은 1, 148‘OOOnf이며, 그 중민 . 관 합동 개발방식으로 인해 공공부문지역 42,000ni와 민간부문 지역 320, 1001亍으로 구분되어져 있다
본 사업의 대상지 주변으로는 마산항, 마산자유무역지역. 창원국가산업단지 등 무역산업의 국가산업시설이 위치해 있고 진해, 창원, 부산, 고성과 인접하여 남해고속도로 국도 2.
이에 경남지역은 국내 기계산업 총 생산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계산업의 요람으로서 국내 타지역에 비해 로봇산업을 포함한 메카트로닉스 산업이 조기에 발달하여 로봇기술개발 및 실용화에 적합한 지역으로 본 로봇랜드의 조성사업지역으로 선정되었다(송부용과 김석종" 2009). 본 현상설계는 경남 마산로봇랜드 조성사업의 설계용역수행자 선정을 위해 2010년 3월 공고되었다.
시설은 로봇랜드의 초입부 특성을 고려하고 에듀+비즈 존의 유기적인 조닝이 가능하도록 중앙광장을 중심으로 컨벤션, 전시장, 다크라이드, 로봇R&D 센터, 스윗아일랜드, 안내소 등 배치하였다(그림 19, 20 참조).
후속연구
또한 테마파크조성 이후 마산항의 기능강화와 이순신-거가대교를 이용한 김해국제공항을 통해 중국 및 일본 등의 국가적 접근성 또한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마산로봇랜드 조성을 위한 설계전략을 제시한 것으로 로봇랜드가 단순한 여가활동을 위한 오락적 역할이 아닌 방문자가 얻고, 채우고 남기고 싶어하는 '의미를 전하는 공간으로 실현되길 바란다
참고문헌 (9)
경남발전연구원(2008) 2008년도 정책자문과제. 경남발전연구원.
김대석(2002) 테마파크의 이해. 강의자료.
기획예산처(2004) 민자사업 추진의 효율성.투명성 제고를 위한 업무수행지침 작성 연구. 기획예산처.
마산시(2010) 경남 마산로봇랜드 조성사업 민간사업자 공모지침서. 경상남도.
박석희, 깅상원 역(2000) 포스트 테마파크: 테마파크를 뛰어넘는 새로운 산업. 根本祐二, マルチ.ェンタ-テイメント.ビジネス テ-マ.パ-ク お超ぇ ろ新産業. 서울: 일신사.
서동근 역(2003) 디자인의 작은 철학. Flusser, V. Vom stand der dinge: Eine kleine philosophie des design. 서울: 선학사.
송부용, 김석종(2009) 경남 전략산업 육성사업의 진단과 전망. 산업연구원.
유동환(2006) 안동문화관광단지 유교문화체험센터 및 홍보안내센터 기본구상 몇 전략수립 용역 보고서. 경북관광개발공사.
홍대선, 한성현, 박명환(2004) 로봇산업 현황 및 경남 로봇산업 육성방안. 경남발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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