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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코드용 PET섬유의 제조조건이 미세구조 및 물성에 미치는 영향
Fine Structure and Properties on Poly(ethylene- terephthalate) Fibers for Tire Cord in Process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섬유공학회 2002년도 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2 Apr. 01, 2002년, pp.372 - 375  

문창조 (부산대학교 섬유공학과) ,  최영호 (일신텍스타) ,  조은래 ((주)효성 섬유연구) ,  조현혹 (부산대학교 섬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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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코드는 복합재료의 원조라고도 불리는 타이어의 적절한 보강용 재료로 복합재료용 섬유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1888년 Du Pont에서 공기를 넣는 타이어를 만든 이후 타이어코드는 마, 면, 레이온, 나일론, 스틸, 폴리에스테르, 글라스, 아라미드 등과 같은 새로운 소재가 계속적으로 개발되어 타이어의 고기능화와 함께 타이어코드의 고기능화도 이루어져 왔다[1]. 이러한 타이어 코드 소재로는 현재 여러 가지가 있으나, High Modulus Low Shrinkage (HMLS) 타입의 PET 타이어코드는 다른 소재에 비해 가격이 안정적이고, 강도가 탄성률이 우수하며 특희 나일론에 비하여 초기 탄성계수 및 치수 안정성이 우수하여 평탄점(flot spot)현상도 적기 때문에 레이온을 대신하여 승합차용으로 사용량이 계속 증가되고 있다[2].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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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토출량 및 방사 속도에 따른 미연신사의 결정구조, 밀도, 열적성질 등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미연신사를 드로우-와인 더상에서 온도와 시간의 조건을 다양하게 하여 3단계 연신 한 경우 얻어진 여러 종류의 PET원사에 관한 결정구조, 밀도, 열적성질 등을 중심으로 검토하여 타이어코드용 PET원사의 미세 구조 및 물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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