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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코드용 PET섬유의 피로조건에 따른 미세구조와 물성
Fine Structure and Physical Properties of Poly(ethylene-terephthalate) Fibers for Tire Cord on Fatigue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섬유공학회 2003년도 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3 Apr. 01, 2003년, pp.75 - 78  

문창조 (부산대학교 섬유공학과) ,  이기환 ((주)효성 섬유연구) ,  박종범 (동부산대학 섬유디자인) ,  조현혹 (부산대학교 섬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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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타이어는 고무와 고무의 보강 및 치수 안정용으로 사용되는 다량의 타이어코드로 이루어져 있다. 고무는 신축성이 크고 공기압 등에 의해 물성이 현저하게 저하하므로 신축을 적게 하고 물성의 저하를 막기 위해 보강용으로 사용되는 타이어코드는 타이어의 성능과 수명을 좌우하는 중요 요소가 된다[1]. 타이어코드용 PET섬유는 타이어 내에서 계속적인 신장, 굽힘 및 압축변형 등의 물리적 피로를 받고 있기 때문에 이들로 인하여 내피로성이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타이어코드용 섬유의 내피로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섬유의 미세구조인데 주로 결정영역보다는 비결정영역의 구조이고, 피로를 가했을 때 크랙의 성장으로 인해 내피로성이 감소하며 파단이 일어난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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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신비의 조건을 다양하게 하여 연신한 타이어코드용 PET 섬유에 반복신장 피로의 횟수를 변화시킴으로써 발생하는 타이어코드용 PET 섬유의 내부구조 및 물성의 변화를 비결 정가교밀도수를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Cho 등[6]은 PET섬 유에 반복신장 피로를 가한 후 TL법으로 섬유의 내피로성 평가를 하여 섬유의 장주기 구조가 내피로 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으며, 반복신장 피로에 따른 PET 섬유의 미세구조와 물성을 피로회수의 변화에 따라 검토하였다. 본 연구자들은 드로우-와인더상에서 연신비의 조건을 다양하게 하여 연신한 경우 타이어코드용 PET 원사에 고무탄성체 이론으로 계산한 비결정가교밀도수에 따른 미세구조 및 물성을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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