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가압경수형 원전에 대한 가압열충격 재평가 연구
Pressurized Thermal Shock Re-Evaluation Studies for Korean PWR Plant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A, 2001 Nov. 01, 2001년, pp.16 - 21  

장성규 (한국전력기술(주) 전력기술개발연구소) ,  김현수 (한국전력기술(주) 전력기술개발연구소) ,  진태은 (한국전력기술(주) 전력기술개발연구소) ,  장창희 (전력연구원 원자력연구실 PSR 그룹)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TS reference temperature of reactor pressure vessel for one of the Korean NPPs has been predicted to exceed the screening criteria before it reaches it's design life. To cope with this issue, a plant-specific PTS analysis had been performed in accordance with the Regulatory Guide 1.154 in 199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평가 결과 종합 파손 빈도가 60년 운전 시 점에서도 제한치인 5 X lO'/Rx-yr을 초과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평가수행 과정에서 RG L154의 방법 중 결함 형상, 파괴인성치 등의 측면에는 과도한 보수성이 내재되어 있고 반 면에 잔류응력 측면에서는 비 보수적인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고리 1호기 가압열충격 평가 결과를 기준으로 하여 RG1.154에서 제시된 변수들의 변화에 대한 종합 파 손 빈도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확률론적 파괴해석 측면에서 재평가를 수행하였다.
  • 열수력 계통 및 유동해석의 목적은 원자로 압 력용기의 조건부 파손확률을 구하는데 필요한 원자로 냉각재의 온도, 압력 및 열전달 계수를 계산하기 위한 것이다. 열수력 계통해석은 앞에서 선정된 5개의 초기사건에 대한 24개의 대표 사건 추 이를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이때 초기 결함 형상은 유한결함으로 가정하였으며, 결함의 성장이 시작되면 점차 무한결함 형태로 성장한다고 가정하였다(Case 1). 또한 결함 형상과 위치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결함 형상 비가 6인 내재결함의 경우를 가정 하였다(Case 2). 한편 결함분포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심사기준 도출 당시 적용한 옥타비아 분포를 사용하였다(Case 3).
  • 본 연구의 기준 해석에 사용된 주요 입력데이 터에 대한 평균값 및 표준편차는 Table 3에 제시 하였다. 여기서, 각 매개변수들의 분포는 결함크기를 제외하고 모두 정규분포의 형태를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한편, 운전년수 증가에 따라 원자로 노심 대 영역 용접부의 무연성 천이 기준온도는 증가하고 최대 상부 파괴 인성 치는 크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 경우 감소된 상부 에너지값을 반영하여야 하나 심사기준 도출 당시에는 이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200ksi/in의 값을 최대 상부 파괴 인성 치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최대 상부 파괴인성치의 감소 정도를 RG 1.
  • 모델 2는 기준해석에서 결함 형상과 위치 및 결함분포를 수정하여 이들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이때 초기 결함 형상은 유한결함으로 가정하였으며, 결함의 성장이 시작되면 점차 무한결함 형태로 성장한다고 가정하였다(Case 1). 또한 결함 형상과 위치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결함 형상 비가 6인 내재결함의 경우를 가정 하였다(Case 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