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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가스터빈 엔진의 터빈 날개의 역설계
Inverse design of Aircraft Engine Turbine Blades.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2년도 학술대회지, 2002 Aug. 01, 2002년, pp.603 - 606  

강영석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강신형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analysis and its inverse design process of 2nd stage of JT8D aircraft engine is described.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that affect the performante of turbomachine is secondary flow in the blade passage, so that the performance of turbomachine can be improved by controlling secondary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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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를 제어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이 제안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Zhangeneh에 의해 제안된 아이디어로부터 상용화된 TurboDesign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W 사의 가스 터빈 엔진인 JT8D의 LPT2단 정익과 동익에 대해 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역설계를 수행하고 이를 3차원 CFD과정을 거쳐 역설계를 통해 얼마나 성능 향상이 있었는지를 살펴보겠다.
  • 이렇게 발생된 손실은 압력면에서 상당히 두껍게 나타나며 이 때문에 출구에서 발생하는 Wake의 두께도 상당히 크게 나타나고 주 유동과의 혼합에 의해 손실도 매우 크게 발생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게 발생하는 Blade loadng을 바꾸어 줌으로써 경계층 및 Wake 에 의해 발생 및 이에 따른 성능 저하를 개선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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