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확한 비선형 파괴역학 해석을 위한 새로운 Ramberg-Osgood 상수 결정법
On Relevant Ramberg-Osgood Fit to Engineering Non-Linear Fracture Mechanics Analysis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 2003 Apr. 23, 2003년, pp.170 - 177  

김윤재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허남수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영진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영환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  양준석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robust method for the Ramberg-Osgood (R-O) fit to accurately estimate elastic-plastic J from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analysis based on deformation plasticity. The proposal is based on engineering stress-strain data to determine the R-O parameters, instead of true stress-...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재료물성치의 변화에 따른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경우에 대한 검증 해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서로 다른 가공경화 거동을 보이는 3가지의 재료에 대한 해석을 추가적으로 수행하여 제시된 R-O 곡선 적합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재료는 SA312 TP304, SA312 TP316 스테인리스강과 탄소강(carbon steel)이다.
  •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모든 경우에 대해 탄소성 J-적분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새로운 R-O 곡선 적합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실제 응력-변형률 데이터를 이용하여 증분소성 (incremental plasticity) 이론으로 구한 유한요소(finite element) J-적분값을 R-O 상수를 이용하여 변형소성이론으로 구한 유한요소 J-적분값과 비교하여 R-O 상수가 J-적분값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변형소성이론에 입각한 공학적 계산식으로 정확하게 J-적분값을 계산할 수 있는 R-O 곡선 적합 방법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새롭게 제시된 R-O 곡선 적합 방법은 공칭응력-공칭변형률 데이터를 이용하여 R-O 상수를 구하며, 전체 응력-변형률 곡선이 있는 경우 뿐만 아니라 항복강도와 인장강도만이 있는 경우에도 적용가능하다.

가설 설정

  • 2.1 절에 기술한 바와 같은 변형소성이론에 입각한 공학적 J-적분 계산식의 문제는 식 (6)에 나타난 바와 같이 계산결과가 R-O 상수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즉 응력-변형률 곡선에 대한 곡선 적합 방법에 따라 서로 다른 R-O 상수와 J- 적분이 계산된다.
  • 배관 모델에 사용된 요소의 수는 936개이며, 소규모 변형률 해석 (small strain analysis)을 적용하였다. 배관의 R/t값은 5와 10의 두가지 경우를 고려하였으며, 관통균열의 길이는 배관 원주의 12.5%(物=0.125)와 40%(。 /戶0.4)의 2가지 경우로 가정하였다. 하중 조건은 순수 굽힘 모멘트만을 고려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