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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지역내 고속도로변에서의 미세 먼지 농도 분석
Concentration Analysis of Fine Particles form the Highway Areas Passing through Ulsan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Nov. 01, 2004년, pp.403 - 404  

정의량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병규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단엽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강재구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인선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지연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정광륜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정기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애리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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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GT-331 은 광산란법을 사용하는 장치로 휴대용 컴퓨터와 바로 연결되어 실시간으로 수평균농도를 측정 한 후, 이를 질량농도로 자동 환산하여 저장되는 장치이다. GT-331 을 선정된 4곳의 갓길에 설치한 후 정해진 각 시간대별로 측정하였고 1회 측정 시 2시간 연속적으로 측정하였다. 그래서 두 달 통안 모은 결과를 울산기상대에서 보낸 준 기상자료와 함께 장소적 특성, 일일 기상조건, 차량의 종류, 대수, 속도 영향 등을 비교하려 결과를 도출하였다.
  • GT-331 을 선정된 4곳의 갓길에 설치한 후 정해진 각 시간대별로 측정하였고 1회 측정 시 2시간 연속적으로 측정하였다. 그래서 두 달 통안 모은 결과를 울산기상대에서 보낸 준 기상자료와 함께 장소적 특성, 일일 기상조건, 차량의 종류, 대수, 속도 영향 등을 비교하려 결과를 도출하였다.
  • 고속도로 끝과 로타리가 겹치는 곳 한 지점과 울산고속도로 위를 가로지르는 고가 도로 한 지점, 울산톨게이트 그리고 통행량이 아주 많은 경부 고속도로의 한 지점을 선정하였다. 기간은 2004년 7, 8월 일주일에 4일을 격일로 정하여 오전 출근, 정오, 오후 퇴근, 새벽시간대로 구분하여 각 시간대별로 2시간 동안 미세먼지를 포집하였다. 미세먼지 포집 장비로는 SIBATA GT-331 을 사용하였고, 이것은 PM1, PM2.
  • 그렇지만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이동오염원에 의한 미세 먼지 농도를 측정하고 기상 조건이나 이동오염원의 종류에 따라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꾸준한 연구는 절실히 필요하다. 연구는 울산광역시내의 고속도로 주변 4지점의 선정하여 10例이하의 미세먼지를 채취하여 질량농도를 계산하고 여러 변수에 따른, 4지점마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고속도로 끝과 로타리가 겹치는 곳 한 지점과 울산고속도로 위를 가로지르는 고가 도로 한 지점, 울산톨게이트 그리고 통행량이 아주 많은 경부 고속도로의 한 지점을 선정하였다. 기간은 2004년 7, 8월 일주일에 4일을 격일로 정하여 오전 출근, 정오, 오후 퇴근, 새벽시간대로 구분하여 각 시간대별로 2시간 동안 미세먼지를 포집하였다.
  • 본 연구를 위해 울산광역시 일대를 지나는 고속도로내의 차량 통행이 많은 4지점을 선정하였다. 고속도로 끝과 로타리가 겹치는 곳 한 지점과 울산고속도로 위를 가로지르는 고가 도로 한 지점, 울산톨게이트 그리고 통행량이 아주 많은 경부 고속도로의 한 지점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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