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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양산 산업단지와 주변지역에서 실시한 기상 및 대기질 집중 관측 분석
Meteorological Analysis and Air Quality Measurements at Industrial Complex and their Surrounding Areas in Yangsan during the Intensive Observation Period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Apr. 01, 2006년, pp.354 - 356  

김유근 (부산대학교 대기과학과) ,  송상근 (부산대학교 대기과학과) ,  박흥재 (인제대학교 환경공학부) ,  정성욱 (인제대학교 환경공학부) ,  조정구 (부산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  송복주 (부산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  강재은 (부산대학교 대기과학과) ,  임윤규 (부산대학교 대기과학과) ,  도우곤 (부산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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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2006년 2월 2~23일까지 대기 환경 이동관측차량에 의해 1시간 간격의 대기 질 측정 및 기상관측이 수행되었으며, 관측기간 중 2월 9~10일까지는 3시간 간격의 연직기상 관측이 수행되었다. 대기환경 이동관측차량은 양산시 산업단지를 포함한 5지점을 이동하면서 6가지 대기오염물질(SO% NO, NO2, O& CO, PVR)과 4가지 기상요소(풍향, 풍속, 온도, 상대 습도)를 측정하였다. 아울러 연직기상관측은 양 산시 어곡초등학교에서 실시되었으며, Vaisala Radiosonde를 이용하여 상층 약 8 km 고도까지 기압, 온도, 습도, 풍향, 풍속을 관측하였다.
  • 관측지점은 양산시 어곡지방 산업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어 주변지역보다 오염물질의 배출영향이 최대가 될 수 있으며, 특히 양산지역 고유의 지형적 특성에 따른 국지기상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위치이다. 또한 종관바람장의 영향이 적고 가능한 국지순환계(해륙풍, 산곡풍)가 잘 발달된 사례일을 선정하여 집중관측을 수행하였다 그림 1은 본 연구에서 수행된 대기질 측정 및 연직기상의 관측지점을 나타낸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2006년 2월 2~23일까지 대기 환경 이동관측차량에 의해 1시간 간격의 대기 질 측정 및 기상관측이 수행되었으며, 관측기간 중 2월 9~10일까지는 3시간 간격의 연직기상 관측이 수행되었다. 대기환경 이동관측차량은 양산시 산업단지를 포함한 5지점을 이동하면서 6가지 대기오염물질(SO% NO, NO2, O& CO, PVR)과 4가지 기상요소(풍향, 풍속, 온도, 상대 습도)를 측정하였다.
  • 대기환경 이동관측차량은 양산시 산업단지를 포함한 5지점을 이동하면서 6가지 대기오염물질(SO% NO, NO2, O& CO, PVR)과 4가지 기상요소(풍향, 풍속, 온도, 상대 습도)를 측정하였다. 아울러 연직기상관측은 양 산시 어곡초등학교에서 실시되었으며, Vaisala Radiosonde를 이용하여 상층 약 8 km 고도까지 기압, 온도, 습도, 풍향, 풍속을 관측하였다. 관측지점은 양산시 어곡지방 산업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어 주변지역보다 오염물질의 배출영향이 최대가 될 수 있으며, 특히 양산지역 고유의 지형적 특성에 따른 국지기상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위치이다.
  • )의 시간별 농도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측정기간 중 2월 6~7일, 14~15일은 강수현상으로 인해 본 연구에서는 이 기간을 제외한 측정일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비록 짧은 관측기간이 지만 서로 유사한 기상조건이었으며, 오존은 도심지에서 가장 높게, NO는 산업단지 지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 지역 특유의 배출현황을 잘 묘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 , 1999). 본 연구의 대상지역인 양산시는 서쪽으로는 영축산이동 쪽으로는 천성산이 서로 마주보고 있으며 그 사이 남북으로 양산천이 흐르고 하천 양쪽으로는 계곡이 발달되어 있다. 그리고 하천을 따라 형성된 평탄한 지형에 도심 및 산업단지가 산재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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