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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 대기오염물질의 공간분포 예측
Prediction of spatial distribution of air pollutants within tunnel 원문보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6, 2012년, pp.607 - 616  

박일건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  홍민선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김범석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  강호근 (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초록

지속적인 터널 건설의 증가는 터널 내 대기질 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점증시키고 있어 측정 및 모델 모사를 통한 터널 내 대기질 거동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남산1호 터널 입구와 출구의 $CO_2$ 농도차는 250 ppm~400 ppm으로 출구쪽이 높았으며 환기를 안 하는 차량 내부의 농도는 외부에 비해 200 ppm~300 ppm 낮게 측정되었다. 교통량이 적을 시 터널 내 유속은 빨라지며 일정한 농도 구배를 나타내고, 교통량이 증가하면 일정치 않은 농도 구배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ed for management of tunnel air quality is imminent considering the rapid increase of number and span of tunnels in Korea. To investigate spatial distribution of $CO_2$ within tunnels, $CO_2$ were measured and model simulations were performed in Namsan 1 tunnel. Results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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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남산1호 터널을 대상으로 측정실험을 통해 터널 통과 구간 내 CO2 농도 변화의 특성을 도출하고, 모델 모사를 통해 터널 내 대기질 거동에 대한 현상을 고찰하였으며, 다음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내 차량 정체 전ㆍ후의 CO2 농도를 측정하여 터널 진ㆍ출입로의 CO2 농도 변화와 차량 내ㆍ외부의 CO2 농도차를 도출하였다. CO2 농도 측정은 차량의 창문을 개방한 상태(차량외부)와 창문을 닫고 환기시설을 가동하지 않은 상태(차량내부)로 구분하여 출근시간 전ㆍ후 시간대에 상행선(한남1고가~명동, 도심방향) 방향에서 차량 2대를 이용하여 5회 왕복하며 측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측정실험을 통해 터널 내 차량에 의해 배출되는 CO2 농도의 분포 특성을 제시하였으며, 모델 모사를 통해 이러한 현상을 평가 하였다.

가설 설정

  • 5 m/s로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CO2 배출량은 승용차 평균 배출량 195 g/km(에너지관리공단 수송에너지)를 기준으로 터널 내 대형차량의 통행을 고려하여 차량 1대당 230 g/km로 가정하였고, 1개의 box 모델에 해당하는 부피 1,500 m3/box으로 환산하여 1.33 ppm/sec (3.6 g/sec)를 배출량 자료로 이용하였다. 또한, Seinfeld et al (1998)에서 제시한 multi-box 모델의 100개 box를 1/10로 축소하여 터널 입구에서 출구까지의 전체 길이를 9개 구간으로 적용하였고, 모든 풍속 조건에서 모델 모사 시간을 360초로 가정하였다.
  • 6 g/sec)를 배출량 자료로 이용하였다. 또한, Seinfeld et al (1998)에서 제시한 multi-box 모델의 100개 box를 1/10로 축소하여 터널 입구에서 출구까지의 전체 길이를 9개 구간으로 적용하였고, 모든 풍속 조건에서 모델 모사 시간을 360초로 가정하였다. Fig.
  • 터널 내 차량이동 및 환기시설 등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인 피스톤 효과에 의해 대기오염물질 농도는 터널 출구쪽으로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터널 내 오염물질은 이류확산에 의해서 이동ㆍ확산하게 되는데 오염물질의 농도분포는 터널 내 공기 유동이 극히 발달된 난류유동이기 때문에 터널 단면상에서 공기의 유동속도와 마찬가지로 균일한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Lew et al, 1999).
  • Table 2는 모델 모사 시 입력된 초기조건을 나타낸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남산1호 터널을 기준으로 현장측정에서 조사된 기초자료를 초기조건으로 설정하였다. 현장측정 시 시간대 별 터널내 유속은 평균 0.5 m/s~5 m/s로 조사되어 차량 정체에 따른 터널 내 유속의 변화를 통행이 원활한 경우 5 m/s, 교통량 증가로 인한 교통정체가 시작되는 단계를 2 m/s 그리고 교통정체가 심한 단계를 0.5 m/s로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CO2 배출량은 승용차 평균 배출량 195 g/km(에너지관리공단 수송에너지)를 기준으로 터널 내 대형차량의 통행을 고려하여 차량 1대당 230 g/km로 가정하였고, 1개의 box 모델에 해당하는 부피 1,500 m3/box으로 환산하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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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대터널 건설이 증가함에 따라 무엇이 중요해졌나? 8배 이상 증가하였고, 그 중 1 km 이상의 장대터널은 17%인 254개소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터널 건설의 증가와 더불어 터널 내 오염물질 관리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현재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에서 터널 내부의 오염물질 기준을 일산화탄소(CO) 100 ppm 이하, 질소산화물(NOx) 25 ppm 이하로 설계 기준을 권고하고 있고, 이에 따라 터널 건설 시 환기설비 및 오염물질에 대한 관리가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터널은 운전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되는가? 터널은 반 밀폐형으로 운전자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2011년 기준 1,465개소의 터널이 건설되었고, 연장 길이는 1,053 km로 2001년 528개소에 비해 약 2.
터널 내 오염물질 관리에 대한 연구의 현황은? 전 세계적으로 장대터널 건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교통량 증가에 따른 터널 내 운전자의 체재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오염물질에 의한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보여 지속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터널 내 오염물질 관리에 대한 연구는 국내ㆍ외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Lee et al, 2012; Lonneman et al, 1986; Pierson et al, 1996; Raf et al, 1994) 대부분이 미세먼지(PM-10), CO, NOx에 대한 연구만 수행되고 있고, CO2 관리에 대한 연구는 진행된 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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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ih, M.M., Gui, B.H., Chang, T.C. (2011), "Influence of traffic flow patterns on air quality inside the longest tunnel in asia", Aerosol and Air Quality Research, Vol. 11, pp. 44-50. 

  2. Kwon, S.B., Cho, Y.M., Park, D.S., Park, E.Y. (2006), "Correlation of $CO_{2}$ concentration with number of passengers and tunnel regions in the KTX cabin",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roceedings), Korea Maritime University, pp. 41-44. 

  3. Lee, H.S., Hong, K.H., Choi, C.R., Kang, M.K., Lim, J.B., Mun, H.P. (2012), "Experimental study of improvement of ventilation efficiency at intersection in network-form underground road tunnel",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4, No. 2, pp. 107-116. 

  4. Lew, J.O., Rie, D.H., Shin, H.J. (1999), "Study on optimization technique for design of the road tunnel ventilation system", Journal of KIIS, Vol. 14, No. 4, pp. 60-70. 

  5. Lonneman, W.A., Selia, R.L., Meek, S.A. (1986), "Non-methane organic composition in the lincoln tunnel",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Vol. 20, No. 8, pp. 790-796.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Rules on the basis of the road structure and facilities", Article 42. 

  7. Pierson, W.R., Gertler, A.W., Robinson, N.F. (1996), "Real-world automotive emissions: Summary of studies in the Fort Mchenry and Tuscarora Mountain tunnels", Atmospheric Environment, Vol. 30, No. 12, pp. 2233-2256. 

  8. Raf, D.F., Patrick, B., Jan, G.K. (1994), "Air pollution measurements in traffic tunnels",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s, Vol. 102, suppl. 4, pp. 31-37. 

  9. Seinfeld, J.H., Pandis, S.N. (1998), "Atmospheric chemistry and physics", Wiley-interscience publication, Ch. 23, pp. 1193-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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