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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신호시스템의 표준사양 체계에 대한 연구
The Study of Standard Specification for Urban Transit's Signaling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B, 2004 Summer, 2004년, pp.1432 - 1434  

백종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용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종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pelled urban rail transit EMU's standardization/localization business receiving MOCT's assistance for 2001 years since 1995 in KRRI. But. urban rail transit is operated because signaling. electrical power. rail etc. as well as EMU connects each other. Therefore, receive MOCT's assistance since 2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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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시철도 신호시스템 표준화 연구는 도시철도의 안전성 확보와 경제적 도시철도 건설 및 운영비 절감을 위한 도시철도 표준화 사업의 2단계 과제로서 표준 도시철도 차량과 연계 운영될 수 있도록 인프라(신호/전력/선로) 및 유지보수 정보화 연구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도출하고자 하는 도시철도 신호시스템의 표준사양은 1단계에서 기 고시되어 시행되고 있는 도시철도 차량 표준사양의 체계와 일관성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국내 도시철도 노선 중에서 최근에 발주된 서울시 9호선 신호시스템과 서울시 2호선 신호시스템 개량공사에 대한 사양을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도시철도 신호시스템의 표준사양 작성을 위한 체계의 수립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고 있으며, 우선적으로 국내외 도시철도 신호시스템의 사양을 검토하고, 기존에 고시된 도시철도 차량의 표준사양 체계에 맞추어 도시철도 신호시스템의 표준사양 체계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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