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9 no.1, 2016년, pp.110 - 118
이상오 (서울9호선 관제팀)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도시철도사고의 등치성원리란? | 도시철도사고의 등치성원리란 도시철도사고원인은 특정한 단일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요인의 복합적인 요소가 같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일어난다는 원리이다. 도시철도교통 사고방지를 위해서는 동일한 또는 유사반복사고를 되풀이하지 않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라고 본다. | |
재해빈발성향이란? | 일반적으로 사고를 일으키기 쉽고 또는 몇 번인가 사고를 일으킨 전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특성을 재해빈발성향이라고 한다. 이러한 사람들을 사고빈발경향자라고도 부르며 사고를 자주 일으키는 사람들의 사고 또는 재해의 요인을 들면 다음과 같다. | |
도시철도 사고다발자들의 특성 중 하나인 조기반응경향은 어떻게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가? | 이는 조바심이 남들보다 강한 사람으로도 볼 수 있으며 철도 운전 중의 기관사와 관제사의 심리상태 중에서 조바심이 사고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조바심을 가지고 열차운전을 하거나 열차통제를 하면 주변의 주요 정보를 간과하거나 주의력이 미치는 범위가 좁아진다. 또 여유가 없어지고 사회 초년생과 같은 행동을 하게 된다. 조바심은 긴장과 흥분을 일으키며 쉽게 피로하게 만들고 무엇보다도 위험감행 운전이나 지시를 하는 경향을 조장한다. |
이동형(2011), 알기쉬운 산업안전공학, 도서출판 이화, pp.133-136 ,179-182.
곽상록(2015), 대한민국의 철도안전관리, 지식과 감정, pp.191-199 .
도철웅외 4명(2013), 교통안전공학, 청문각, pp.105-111 .
서사범(2010), 철도공학입문, 북갤러리, pp.333-334 .
SL9(2015), "Safety regulations for OCC operators," Internal Report, pp.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