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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교통 운전종사자의 인적오류와 안전수칙에 관한 상관연구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9 no.1, 2016년, pp.110 - 118  

이상오 (서울9호선 관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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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어떠한 훌륭한 도시철도교통기관이라 할지라도 이를 운영하는 종사자의 행동특성에서 안전운행에 적합하지 않다면 안전한 도시철도교통기관이라고 할 수는 없다는 전제하에 기존 인적오류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을 소개하고 이와 연관되어 철도운영기관에서 사소하게 저지르지만 안전에는 매우 중요한 철도운전종사자들의 인적오류를 소개한다. 나아가 철도운전종사자의 대표적인 직군인 관제사의 안전수칙을 소개하고 기존 인적오류 이론과의 상관적인 관계도 소개하였다.
  • 본 연구는 어떠한 훌륭한 도시철도교통기관이라 할지라도 이를 운영하는 종사자의 행동특성에서 안전운행에 적합하지 않다면 안전한 도시철도교통기관이라고 할 수는 없다는 전제하에 기존 인적오류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을 소개하고 이와 연관되어 철도운영기관에서 사소하게 저지르지만 안전에는 매우 중요한 철도운전종사자들의 인적오류를 소개한다. 나아가 철도운전종사자의 대표적인 직군인 관제사의 안전수칙을 소개하고 기존 인적오류 이론과의 상관적인 관계도 소개하였다.

가설 설정

  • 3.운전명령 사항은 간결하고 명확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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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철도사고의 등치성원리란? 도시철도사고의 등치성원리란 도시철도사고원인은 특정한 단일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요인의 복합적인 요소가 같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일어난다는 원리이다. 도시철도교통 사고방지를 위해서는 동일한 또는 유사반복사고를 되풀이하지 않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라고 본다.
재해빈발성향이란? 일반적으로 사고를 일으키기 쉽고 또는 몇 번인가 사고를 일으킨 전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특성을 재해빈발성향이라고 한다. 이러한 사람들을 사고빈발경향자라고도 부르며 사고를 자주 일으키는 사람들의 사고 또는 재해의 요인을 들면 다음과 같다.
도시철도 사고다발자들의 특성 중 하나인 조기반응경향은 어떻게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는 조바심이 남들보다 강한 사람으로도 볼 수 있으며 철도 운전 중의 기관사와 관제사의 심리상태 중에서 조바심이 사고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조바심을 가지고 열차운전을 하거나 열차통제를 하면 주변의 주요 정보를 간과하거나 주의력이 미치는 범위가 좁아진다. 또 여유가 없어지고 사회 초년생과 같은 행동을 하게 된다. 조바심은 긴장과 흥분을 일으키며 쉽게 피로하게 만들고 무엇보다도 위험감행 운전이나 지시를 하는 경향을 조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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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이동형(2011), 알기쉬운 산업안전공학, 도서출판 이화, pp.133-136 ,179-182. 

  2. 곽상록(2015), 대한민국의 철도안전관리, 지식과 감정, pp.191-199 . 

  3. 도철웅외 4명(2013), 교통안전공학, 청문각, pp.105-111 . 

  4. 서사범(2010), 철도공학입문, 북갤러리, pp.333-334 . 

  5. SL9(2015), "Safety regulations for OCC operators," Internal Report, p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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