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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 데이터 통신에 의한 교통정보 수집 방법 제안 및 현장 실험
Field test traffic data collection by RF data communicati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B, 2004 Summer, 2004년, pp.1435 - 1438  

류승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문학룡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박근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박상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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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 데이터 통신체계는 도로상의 현장설비(차량 검지기. 도로전광표지, 번호인식장치 등)와 센터를 1:1로 직접 접속하는 방식(P2P)으로 구성하고 있다. P2P 데이터 통신은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유지시켜주지만, 통신비용의 증가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1:1 유선통신 구성으로 인한 통신비를 줄이기 위해 RF 모듈을 사용하여 1:N 구성으로 통신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제안하였고,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국도 38호선 평택$/sim$안중구간(약 19km)에 대해서 RF 장치를 설치한 후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적용한 RF 통신은 ISM 밴드의 2.4GHz 통신모듈을 사용하였고. 유선통신데이터와 통신 품질을 비교하였다. 데이터 품질은 기존의 1:1 구성 방식인 유선 전용회선에 의한 데이터 (기준치)와 제안한 RF 통신의 데이터를 비교하는 과정이며, 이를 통해 RF 통신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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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장장비와 지역처리장치간의 P2P 구성은 여전히 통신비용부담을 가지고 있으므로 무선통신장비를 이용한 멀티드롭(Multi-drop)방식을 적용하여 통신비용 부담을 줄이고자 한다. 또한 무선통신장비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경우 유선통신방식과 비교하여 안정성에 문제가 있는지를 검토하여 국도교통관리 시스템에서 무선통신시스템 적용여부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도교통관리시스템에 대하여 무선통신시스템 적용성과 무선통신 데이터의 신뢰도를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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