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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행 구조를 갖는 단상 유도동기 전동기의 특성해석
A study on characteristic analysis using overhang structure in Line Start Permanent Magnet Motor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5년도 제36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B, 2005 July 18, 2005년, pp.1306 - 1308  

신광철 (한양대학교) ,  권병일 (한양대학교) ,  류세현 (한양대학교) ,  김병택 (군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racteristic of line start permanent magnet(LSPM) motor with overhang structure is analyzed using 3dimensional finite element method(3D FEM). We propose the appropriate overhang length by considering the magnetic flux distribution according to changing overhang length and manufacturing proces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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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한 단상 LSPM의 오버행 유무에 관한 공극 자속밀도 특성 및 역기전력의 특성 변화를 검토하였다. 오버행을 갖지 않는 모델을 대상으로 3차원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하여 도출한 공극 총 자속량을 기준하여 2차원 유한요소 해석으로 도출한 역기전력 특성을 보정한 후, 오버행을 갖는 모델의 공극 총 자속량 해석을 통한 역기전력을 산출하였다.
  •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종래 LSPM은 제조 단가문제를 고려하여 고정자와 회전자를 세트화하여 프레스 공정으로 제작하는 이유로 고정자와 회전자의 적층길이가 동일한 치수로 제작이 되어지는 경우가 보편화되어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LSPM의 특성 개선에 관한 연구의 일환으로써, 종래 고정자의 적충 길이와 회전자의 적층길이가 동일한 모델과는 달리 회전자의 적충길이가 더 긴, 오버행을 갖는 구조의 단상 LSPM에 대한 특성을 고찰한다. 오버행을 갖지 않는 기본모델을 기준하여 동일한 영구자석의 체적을 갖는 조건으로, 회전자의 축 방향 길이가 고정자 축 뱡향 길이보다 더 큰, 오버행을 갖는 임의의 모델을 선정하여 역기전력의 크기를 비교함으로써 오버행에 따른 효율 상승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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